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500나한

추천0 조회수 116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500나한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및 상세설명> 송대 고승이며 선조의 호적은 사천팽현이고 속성은 낙(駱)씨이며 문장가의 집안에서 태어나서 문장에 통달하였고 글을 잘 지었다. 출가 후 정토종 5선조 법연선사(法演禪師)를 스승으로 모시고 불법의 심오한 뜻을 배우고 이해하였으며 배운 후에는 성도 소각사에서 법을 설하였다. 후에 촉나라에 가서 동쪽으로 유랑하였는데 가산령천선원‚ 장사도림사에 거주하였다. 처음에 변경(개봉)에 다녔는데 `불과대사(佛果?師)`라는 호칭을 받았으며 자주빛의 법의를 입고 아직 황제 자리에 오르지 않은 남송 고종을 알게 되었다. 변경에서 나와서 명을 받고 금릉(남경시) 장산사에서 거주한 후‚ 변경 천녕만만수사에 거주하였으며 여러 차례 송휘종으로부터 남다른 존경을 받았다. 금나라가 남을 공격하여 송도는 남으로 이사가고 고종은 금릉에 있었다. 영을 받고 국가군정대사를 논하였는데‚ 원오대사라는 칭호를 받았으며 장수들과 친분이 밀접하였고 분주하게 돈 있고 권세 있는 자들이 히믈 모아 국난을 제거하도록 권유하였다. 고종이 안온한 것만을 생각하여 스승고 도첩을 팔아먹으니 국세가 부진하고 나날이 퇴락함으로 멀리 떠나 여산에 은거하였다. 만년에 성도 소각사라 돌아와 소흥 5년(1135)에 입적하였는데 나이는 73세였으며 시호는 진오(眞?)이고 저작으로『벽암집(碧巖集)』백권이 있었는데 선림제일의 경이라고 불렸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