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500나한

추천0 조회수 23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500나한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및 상세설명> 존자는 법력 높은 불자(佛子)이다. 그 조부의 이름은 애경(愛敬)이고 조모의 이름은 의락(意樂)이며 유리광성(琉璃光城)에서 살았다. 그 부친은 출가하여 스님이 되었는데 공덕이 무량하고 잠심수행(潛心修行)하여 불이 되었는데 호칭을 광명여래라고 하였다. 신통광대하고 법력이 끝이 없어 온몸에서 빛을 뿜으면 3천 3백 20리를 비추었는데‚ 광명을 비추는 곳마다 중생이 평안하고 가화(嘉禾)가 넘쳐났다. 광명여래는 강단을 설치하여 강경하였는데 제1차 강경대회는 82억의 제자를 받아들이고 제2차 강경대회는 86억의 제자를 받아들였으며 제3차 강경대회는 87억의 제자를 받아들였다. 『현겁경(賢劫經)』제8권의 기록에 의하면 광명불의 제자는 모두 정과를 획득하고 광명불의 생시에는 중생들이 안락하게 보냈으며 보통 백성으 수명이 1만세 이상이었다고 한다. 애광불자는 그 부친 광명여래의 영향을 받아 출가하여 스님이 되었는데 3보를 모시고 공덕을 많이 쌓아 나한과위를 얻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