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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산회상도 설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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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영산회상도 설법도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및 설명> 석가모니부처님의 형상은 자금색으로 조성되며 그 수인은 대체로 항마촉지인으로 조성된다. 그러나 그 기능과 역할에 따라 설법인ㆍ선정인ㆍ여원인ㆍ시무외인 등 다른 수인의 모습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또한 석가모니부처 님의 가사는 오른쪽 어깨를 드러내는 우견편단식과 양어깨를 덮는 통견식이 있다. 한편 ‘보살’이란 초기불교에는 부처님이 되기 이전의 상태인 부처님의 전생을 가리키는 말이었지만 대승불교가 발달한 이후에는 불자들은 언젠가는 부처님이 될 것이므로 모두 보살이라고 칭하게 되었다. 그런데 보살은 남다른 지혜와 자비를 갖추었기 때문에 부처님의 중생구제를 돕는 여러 대보살들을 부처님과 함께 추앙하여 신앙의 대상으로 섬기게 된 것이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관세음‚ 지장‚ 문수‚ 보현등의 보살들이 그런 분들인데‚ 협시보살이란 각각의 부처님들의 덕성을 상징적인 입장에서 더욱 보완하여 드러내기 위해 부처님의 시자(侍者)로서 곁에 모시는 분들이라고 할 수 있다. 문수보살은 석가모니부처님의 좌협시보살로서 부처님의 지혜를 상징하는 분이다. 따라서 지혜를 나타내는 여의주나 칼‚ 청련화를 들고 있으며 청사자를 탄 모습으로 존상을 조성하여 모시기도 한다. 석가모니부처님의 우협시보살인 보현보살은 부처님의 행원(行願)을 상징하므로 흔히 연꽃(연꽃 위에 경책을 얹기도 함)을 들고 코끼리를 탄 모습으로 조성되기도 한다. 온갖 장애를 극복하고 부처님이 되었다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인데‚ 특히 석가모니부처님을 일컬어 ‘대웅’이라 한다. 따라서 대웅전은 석가모니부처님을 모셔놓은 곳으로‚ 대부분의 경우 사찰의 중심에 위치한 가장 큰 법당을 대웅전으로 조성하고 있다. <화면 설명> 본존인 석가모니를 중심으로 삼단으로 구조를 나누어 볼 때‚ 하단 중앙에 관음이 있고‚ 화면 좌측에 문수 보살과 동방 지국천과 남방 증장천이 위치해 있고‚ 화면 우측에 보현 보살과 서방 광목천과 북방 다문천이 모셔져 있다. 본존인 석가모니의 좌측으로 미륵‚ 준제보살과 대범천왕이‚ 우측으로 제화갈라‚ 지장보살과 제석천왕을 그렸다. 상단에는 16나한들을 그렸다. 상단 좌측과 우측 끝에 팔금강을 두명씩 그려넣었다. 전체적으로 박락된 부분은 없으나 촛불에 의해 점점이 타들어간 흔적이 중앙부분에 집중되어 있다. 본존의 대의는 연꽃이 법의는 빠른 필치로 옷주름선이 그려져 있다. 관음의 하얀 법의는 주름선에 따라 발임을 하여 입체감이 잘 표현되었다. 관음의 법의에 묘사된 원형의 무늬는 흰색으로 그려져 있다. 그려진 테두리 장식과 붉은 바탕에 금색으로 문양을 흰선으로 여러군데에 그려넣었다. 옷주름 선은 그렸으나 그에 따른 명암은 주지 않았다. 본존 아래 관음의 신광은 금박을 입혔으며‚ 신광의 좌측면에는 옆의 문수보살의 밑그림 선이 비쳐 보인다. 문수와 보현 보살의 광배는 회색을 띄고 있다. 보살들의 옷에는 모두 무늬가 그려져 있다. 화면 상단 우측의 나한들의 지물중에 둥근 구슬은 호분(혹은 백토)으로 점점이 도드라지게 표현되어 있으나 일부는 떨어져 나가있다. 나한들의 지물들은 대부분 금칠되어 있으며‚ 각각의 표정과 행동들이 매우 다양하며 흥미로운데‚ 이들의 시선이나 자세등은 모두 치밀하게 계획되어진 구조이다. 나한이 들고있는 책은 범어로 씌여있다. 화면 우측으로부터 25Cm‚ 65.4Cm‚ 106.3Cm 위치에 각각 천을 이은 흔적이 보인다. 석가의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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