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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렵도2(병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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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수렵도2(병풍)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말을 타고 화살을 쏘거나 사냥을 하는 장면을 묘사한 그림. <상세 설명> 사냥 그림은 스키타이와 이란의 동물 미술에 기원하며 중국 한나라 화상석(畵像石)이나 고분벽화에 전형적으로 나타난다. 송나라 때 《선화화보(宣和畵譜)》에는 번족(番族)이라는 화문(畵門)을 따로 두고 서역인의 활달하고 힘찬 기질과 사냥하는 장면을 표현한 그림을 따로 구분하여 실었다. 한국에서는 청동기시대 동물문견갑이나 울주군 반구대의 암각화에 사냥과 관련된 단편적 그림이 있으나 본격적인 수렵도는 고구려 무용총(舞踊塚) 등의 고분벽화에서 나타난다. 무용총 널방 서벽에 채색된 수렵도는 활달하고 힘찬 고구려인의 기상을 아낌없이 보여준다. 큰 나무를 사이에 두고 오른쪽에 소가 끄는 마차가 대기하고 있고 왼쪽에 사냥 장면이 전개된다. 사냥 장면은 깃털이 달린 모자를 쓴 5명의 말 탄 사람이 활시위를 힘껏 당기며 사슴과 호랑이를 쫓고 있다. 산과 산 사이를 쫓고 쫓기는 말 탄 사람과 동물들은 매우 생동감 있게 표현되어 고구려인의 기개를 마음껏 발휘한 작품으로 평가된다. 배경의 산수화는 사냥 장면의 표현에 비해 도안화하는 정도로 그치고 있다. 나무는 고사리잎처럼 어색하게 표현되고 가까운 산부터 차례로 흰색‚ 빨간색‚ 노란색을 채색하여 당시 고구려인들이 산수화에는 무관심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배경의 단순화가 오히려 사냥 장면을 더욱 생동감있게 느끼게 하는 데 큰 효과를 발휘한다. 이밖에 고려 공민왕의 《천산대렵도(?山??圖)》‚ 이제현의 《기마도강도(騎馬渡江圖)》가 있으며 조선후기의 호렵도(胡?圖)가 민화로 전한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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