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청룡도

추천0 조회수 96 다운로드 수 2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청룡도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청일전쟁은 1894∼1895년 사이에 청(?)나라와 일본이 조선의 지배권을 놓고 다툰 전쟁이다. 이로 인하여 일본의 중국에 대한 본격적인 분할이 시작되었으며‚ 동아시아에 제국주의 시대의 막이 열렸다. 일본은 1876년 조선과의 강화도조약(江華島條約)을 체결하여 조선이 자주국임을 인정하고 다음해 부산에 거류지(居留地)를 설정‚ 곡물의 매점과 무관세(無關稅) 특권으로 공산품을 수출하며 조선에 진출하였다. 82년 최초의 반일운동인 임오군란(壬午軍亂)이 일어나자 일본은 제물포조약을 체결하여 주병권(駐兵權)을 장악하고‚ 84년에는 김옥균(金?均) ·박영효(朴泳孝) 등 개화파를 후원‚ 갑신정변을 일으켰으나 실패하여 오히려 청의 종주권이 강화되었다. 청의 식민지적 지배와 일본 상업자본의 진출‚ 조선왕조의 압제 등에 시달려온 농민들과 동학 교도들이 봉기(蜂起)하여‚ 1894년 5월에 전주(全州)를 점령하자 조선왕조는 청나라에 원병을 요청하였다. 조선에서 청 ·일 양국의 세력균형을 요구하던 일본 정부는 6월 초에 출병을 결정하였다. 서울에 주병(駐兵)한 일본은 조선 내정의 청 ·일 공동개혁을 요구하였으나‚ 이것이 거부되자 일본의 단독개혁을 요구하였다. 때마침 진행 중이던 영국과의 조약 개정을 성공시킨 일본은‚ 조선이 청에 대한 복속관계의 파기와 청국군의 철병을 거절하자 조선 정부를 무력으로 억압하고‚ 7월 25일 풍도(豊島) 앞바다의 해전과 29일 성환(成歡) 육전에서 청국군을 격파하였다. 8월 1일의 개전 후 9월에는 평양 육전과 황해 해전에서 우세를 확보한 일본은 랴오둥[遼東]반도의 탈취 계략을 세우고‚ 10월에 청국 영토에 진격하여 뤼순[旅順]학살사건을 일으킨 후 봉천(??) 남부를 제압‚ 이어서 웨이하이웨이[威涇衛] 군항에서 북양(北?)함대를 격멸함과 동시에 타이완[臺灣] 점령을 위하여 펑후섬[澎湖島] 작전을 벌였다. 일본군에게 연전연패한 청국은 95년 3월 강화 전권대사 이홍장(李鴻章)을 파견하여 30일에 휴전‚ 4월 17일 시모노세키[下關]에서 강화조약에 조인하였다. 일본은 ① 조선에서의 청국의 종주권 파기‚ ② 랴오둥반도와 타이완 ·펑후섬의 할양‚ ③ 배상금 2억 냥 지불‚ ④ 열국과 동일 특권을 인정하는 통상조약의 체결 등을 얻었으나 러시아 ·독일 ·프랑스의 3국 간섭 앞에 무릎을 꿇고 랴오둥반도는 반환되었다. 타이완 민중은 일본에의 할양을 거부하며 저항하였는데‚ 일본은 고전 끝에 11월에 이를 진압하였다. 본 유물은 청일전쟁 당시에 청군이 사용하던 청룡도(靑龍刀)이다. 길이가 86.5cm나 되는 긴 칼이다. 현재 녹이 많이 슬었다. 기형을 보면 배(船)와 같은 모양에 끝이 약간 올라갔으며 작은 구멍이 있다. 손잡이는 S자형의 장식을 달았다. 중국의 경우 도‚검이라면 청룡도(靑龍刀)가 대표적이다. 삼국지 등에서 관우가 쓰는 신기(神技)의 도‚검은 바로 청룡도다. 청룡은 푸른 용으로 동방의 신이다. 청룡도란 원래는 청룡언월도(靑龍偃月刀)란 이름이다. 언월은 반달(半月)의 뜻으로 양쪽 모두 도‚검날 모양을 하고 있다. 도‚검등이 굽고 끝이 넓으며 도‚검자루 머리에 고리가 있다. 중국에서 도‚검은 날카로움과 자른다는 뜻이 강하며 신령한 검은 원래 곤오(昆吾)의 시대에서 나왔는데 형상이 물결모양이며 옥을 자르는 것이 진흙을 베는 것 같다는 것이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