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분청사기도장무늬접시

추천0 조회수 55 다운로드 수 3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분청사기도장무늬접시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분청사기란 분장회청사기(粉粧灰靑沙器)의 준말로‚ 퇴락한 상감청자(象嵌靑瓷)에 그 연원을 둔다. 이는 14세기 후반부터 제작되기 시작되었고‚ 조선조의 기반이 닦이는 세종연간(1419-1450)을 전후하여‚ 그릇의 질(質)이나 형태 및 무늬의 종류‚ 무늬를 넣는 기법[施文技法] 등이 크게 발전‚ 그 절정을 이루게 된다. 그러나 15세기 후반부터 경기 광주 일대에 백자를 생산하는 국영도자기 공장인 분원(分院)이 운영되면서 여기서 왕실과 관아에서 필요로 하는 자기의 공급을 맡게 되자 관장제수공업체(官匠制手工業體)로서 국가의 보호를 받지 못하게 된 분청사기의 생산은 점점 소규모화되었고‚ 결국 16세기 말경 소멸된다. 분청사기의 특징은 청자나 백자에서는 볼 수 없는 자유분방하고 활력에 넘치는 실용적인 형태와 다양한 분장기법(粉粧技法)‚ 그리고 의미와 특성을 살리면서도 때로는 대담하게 생략‚ 변형시켜 재구성한 무늬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특징은 분청사기가 유교(儒敎)의 사회기반 위에서 성장하였고 고려 이래의 불교와 함께 표면상으로는 크게 나타나지 않았지만 은연중에 깊은 뿌리를 내리고 있었던 지방마다 특색이 있는 전통의 영향이었다고 볼 수 있다. 분청사기는 분장과 무늬를 나타내는 기법에 따라 7가지로 분류한다. 첫째는 표면을 선이나 면으로 판 후 백토나 자토(裏土)를 감입(嵌入)해서 무늬를 나타내는 상감기법‚ 둘째는 무늬를 도장으로 찍고 백토분장(白土粉粧)을 한 후에 닦아내서 찍힌 무늬가 희게 나타나는 인화기법(印花技法)[도장무늬기법]‚ 셋째는 분장 후 무늬 이외의 백토를 긁어내 태토의 어두운 색과 분장된 백색을 대비시켜 무늬를 표현하는 박지기법(剝地技法)‚ 넷째는 분장 후 선으로 무늬를 새기는 조화기법(造花技法)‚ 다섯째는 분장 후 철분(鐵分)이 많은 안료로 무늬를 그리는 철화기법(鐵畵技法)‚ 여섯째는 귀얄로 분장만 하는 귀얄기법‚ 일곱째는 백토물에 담궈서 분장하는 덤벙기법이다. 이들 각각의 기법들은 시대성과 지역성을 강하게 보여주고 있다. 분청사기는 크게 4시기로 구분된다. 전기(발생기:1360-1420)는 고려청자 상감무늬의 퇴화된 여운과 그 변모 및 인화기법이 발생한 시기이고‚ 중기(발전기:1420-1480)는 상감 인화 조화 박지 등 다양한 기법의 분청이 생산된 시기이며‚ 후기(쇠퇴기:1480-1540)는 상감 인화기법의 쇠퇴하고 철화 귀얄 덤벙분청이 성행한 시기이며‚ 말기(소멸기:1540-1600)는 귀얄 덤벙분청이 소멸된 시기이다. 분청사기에는 1417년(태종17) 호조(戶曹)에서 관물(官物) 도용(盜用)의 폐단을 막고자 상소한 내용에 의거 분청사기를메워 나가며‚ 나중에는 그릇 전체에 빽빽이 찍혀 전체가 하얗게 백토 분장되어 도장무늬 기법은 절정에 이른다. 대체로 분청도장무늬기법은 15세기 초에 발생하여 1420년경에는 무늬 구도가 안정되고 15세기 중엽경에는 세련되었음을 알 수 있다. 본 유물은 굽에서부터 완만한 곡선으로 올라가다가 구연부에서 외반한 기형으로‚ 내외면이 여러 가지 모양의 도장무늬로 가득 차 전체가 하얗게 백토분장이 되어 있다. 사용한 관청이나 그 제작지 등에 관한 명문(銘文)이 있는 것들이 있다. 이들 관청 중에는 일정기간 존속되었다가 없어진 관청들도 있어 분청사기의 편년(編年)이나 당시 도자기의 제작양상을 파악하는 데 좋은 자료가 된다. 본 유물은 분청사기도장무늬접시로 시기는 조선 시대 15세기 말경으로 추정된다. 도장무늬기법은 원하는 무늬를 새긴 도장을 가지고 그릇 표면에 질서 정연히 찍은 후 백토를 넣어 무늬를 나타낸 기법으로 넓은 의미로는 상감 기법의 범주에 넣을 수 있다. 도장을 찍는 기법은 통일신라시대 뼈항아리에 많이 사용되었고 고려 상감청자에도 일부 사용되나 표면장식무늬로서 특색을 십분 발휘한 것은 단연 분청사기에서이다. 처음에는 한두 줄 정도의 도장문이 찍히다가 점차 전체를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