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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청사기철화당초문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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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분청사기철화당초문병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분청사기란 분장회청사기(粉粧灰靑沙器)의 준말로‚ 퇴락한 상감청자(象嵌靑瓷)에 그 연원을 둔다. 이는 14세기 후반부터 제작되기 시작되었고‚ 조선조의 기반이 닦이는 세종연간(1419-1450)을 전후하여‚ 그릇의 질(質)이나 형태 및 무늬의 종류‚ 무늬를 넣는 기법[施文技法] 등이 크게 발전‚ 그 절정을 이루게 된다. 그러나 15세기 후반부터 경기 광주 일대에 백자를 생산하는 국영도자기 공장인 분원(分院)이 운영되면서 여기서 왕실과 관아에서 필요로 하는 자기의 공급을 맡게 되자 관장제수공업체(官匠制手工業體)로서 국가의 보호를 받지 못하게 된 분청사기의 생산은 점점 소규모화되었고‚ 결국 16세기 말경 소멸된다. 분청사기의 특징은 청자나 백자에서는 볼 수 없는 자유분방하고 활력에 넘치는 실용적인 형태와 다양한 분장기법(粉粧技法)‚ 그리고 의미와 특성을 살리면서도 때로는 대담하게 생략‚ 변형시켜 재구성한 무늬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특징은 분청사기가 유교(儒敎)의 사회기반 위에서 성장하였고 고려 이래의 불교와 함께 표면상으로는 크게 나타나지 않았지만 은연중에 깊은 뿌리를 내리고 있었던 지방마다 특색이 있는 전통의 영향이었다고 볼 수 있다. 분청사기는 분장과 무늬를 나타내는 기법에 따라 7가지로 분류한다. 첫째는 표면을 선이나 면으로 판 후 백토나 자토(裏土)를 감입(嵌入)해서 무늬를 나타내는 상감기법‚ 둘째는 무늬를 도장으로 찍고 백토분장(白土粉粧)을 한 후에 닦아내서 찍힌 무늬가 희게 나타나는 인화기법(印花技法)[도장무늬기법]‚ 셋째는 분장 후 무늬 이외의 백토를 긁어내 태토의 어두운 색과 분장된 백색을 대비시켜 무늬를 표현하는 박지기법(剝地技法)‚ 넷째는 분장 후 선으로 무늬를 새기는 조화기법(造花技法)‚ 다섯째는 분장 후 철분(鐵分)이 많은 안료로 무늬를 그리는 철화기법(鐵畵技法)‚ 여섯째는 귀얄로 분장만 하는 귀얄기법‚ 일곱째는 백토물에 담궈서 분장하는 덤벙기법이다. 이들 각각의 기법들은 시대성과 지역성을 강하게 보여주고 있다. 분청사기는 크게 4시기로 구분된다. 전기(발생기:1360-1420)는 고려청자 상감무늬의 퇴화된 여운과 그 변모 및 인화기법이 발생한 시기이고‚ 중기(발전기:1420-1480)는 상감 인화 조화 박지 등 다양한 기법의 분청이 생산된 시기이며‚ 후기(쇠퇴기:1480-1540)는 상감 인화기법의 쇠퇴하고 철화 귀얄 덤벙분청이 성행한 시기이며‚ 말기(소멸기:1540-1600)는 귀얄 덤벙분청이 소멸된 시기이다. 분청사기에는 1417년(태종17) 호조(戶曹)에서 관물(官物) 도용(盜用)의 폐단을 막고자 상소한 내용에 의거 분청사기를통통하며‚ 목은 짧은 편이고‚ 구연부가 외반하였다. 어깨부분과 저부에 가까운 부분에 각각 두 줄과 한 줄이 그려져 있고‚ 그 사이 추상화된 당초문이 그려져 있다. 사용한 관청이나 그 제작지 등에 관한 명문(銘文)이 있는 것들이 있다. 이들 관청 중에는 일정기간 존속되었다가 없어진 관청들도 있어 분청사기의 편년(編年)이나 당시 도자기의 제작양상을 파악하는 데 좋은 자료가 된다. 본 유물은 분청사기철화당초문병으로 시기는 철화기법이 성행하던 조선시대 15세기 후반에서 16세기 전반으로 추정된다. 철화기법은 백토분장 후에 철분이 많이 포함된 안료로 그림을 그리면 흑갈색 혹은 흑색으로 나타난다. 이 기법은 긁어내거나 선조하는 것이 아니고 붓으로 무늬를 그리기 때문에 회화성이 높다. 무늬는 도식적인 것‚ 추상적인 것‚ 회화적인 익살스러운 것 등 서민들의 익살과 해학적인 분위기가 나타나 현대인의 감각과도 잘 영합된다. 본 유물은 전체적으로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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