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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자사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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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청자사발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순청자(純靑磁)는 문양 장식이 없는 소문청자(素文靑磁)와 성형한 후 표면에 음각‚ 양각으로 문양을 새기거나 투각한 청자‚ 그리고 동식물의 형태를 본떠 만든 상형청자(象形靑磁)를 가리키는 말이다. 문양을 넣을 때 청자의 태토(胎土) 색인 회청색 외에 다른 색을 사용하지 않은 순수한 청자색이라는 의미에서 순청자라고 부른다. 그리고 회청색 바탕에 음각(陰刻)이나 양각(陽刻) 대신 흑색과 백색 또는 붉은 색으로 문양을 넣은 경우는 철화청자(鐵畵靑磁)‚ 퇴화청자(堆花靑磁)‚ 상감청자(象嵌靑磁)‚ 진사청자(辰砂靑磁)로 구분하여 부른다. 청자 발생기에는 문양을 새기지 않은 소문이 대부분이나 제작 기술이 세련되고 청자의 가치 기준이 높아지는 10세기 후기부터 장식 문양이 새겨지기 시작한다‚ 간단한 음각 기법으로 연판문(蓮瓣文)과 가는 국화당초문(菊花唐草文)을 새기기 시작하며 이어서 국화‚ 모란‚ 연꽃‚ 버드나무‚ 봉황‚ 나비‚ 벌‚ 물고기 등 동물이 중심 문양으로 등장하여 소재가 다양해지는 한편‚ 뇌문대(雷文帶)‚ 당초문대(唐草文帶)‚ 여의두문대(?意頭文帶)‚ 연판문대(蓮瓣文帶) 등을 주변 문양으로 장식하면서 구성도 복잡해진다. 양각기법(陽刻技法)은 문양 기법을 조각칼로 파내어 마치 부조(?彫)와 같이 양감이 도드라지게 하는 방법과 음각으로 역부조(逆?彫)한 도범(陶范)에서 찍어내어 양각으로 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뒤의 기법은 향로 등 판상(板狀) 성형법을 이용한 일부 기종에도 나타나지만 대부분은 완‚ 접시와 같은 기종에 사용되어 형압양각(型押陽刻) 또는 양인각(陽印刻)으로 부른다. 음각과 양각 기법은 11-12세기에 중심기법으로 성행하지만 상감 기법이 발전되는 12세기 후기가 되면 줄어들기 시작하여 13세기에는 상감 기법이 중심기법이 되며 음각‚ 양각기법은 보조기법으로 기능이 축소된다. 투각(透刻)과 상형기법(象形技法)은 시문 과정이 까다롭고 숙련된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대부분 고급 청자를 장식할 때 사용된다. 문양의 외곽 면을 완전히 파내는 투각기법은 베개나 장식대‚ 향로의 뚜껑 등 특수한 용도에만 사용되는데‚ 건조와 번조(燔造) 과정에서 파손되기 쉬워서 투각 장식이 필요한 부분에만 선별적으로 사용되는 경향이 있다. 상형기법은 연꽃과 죽순‚ 인물이나 동물의 형상을 소조(塑彫)한 것으로 이 형상을 응용하여 연적과 주자‚ 향로 등과 같이 실용적인 기종을 제작한다. 여기에는 해태(涇駝)나 기린(麒麟)‚ 어룡(魚龍)과 같은 상상 속의 동물들과 원앙‚ 오리‚ 원숭이‚ 귀인(貴人) 등 고려 귀족사회의 취향이 직접 반영된 소재들이 중심을 이루고 있다. 본 유물은 고려시대에 제작된 청자사발이다. 매우 조질(粗質)의 작품이다. 유색(釉色)은 담청색(?靑色)을 보인다. 전체적으로 유약의 시유(施釉) 상태가 불량하며 유약이 대부분 탈색되고 벗겨져 유약이 거의 남아있지 않다. 태토(胎土)에는 잡물이 많은 편이다. 기벽(器壁)은 두꺼운 편이며 기면(器面)은 고르지 않다. 안쪽 바닥면에는 내화토 받침의 흔적이 보인다. 이러한 흔적이 남게 된 원인은 본 유물 위에 내화토(耐火土) 받침을 네 개 올리고 그 위에 다른 기물을 올리고 포개구웠기 때문이다. 기형은 바닥이 평평하며 구연(口緣)약간의 곡선을 이루면서 위로 올라왔다. 외반(?反) 하였다. 높이가 높은 편이다. 문양이 전혀 시문(施文)되지 않은 소문청자(素文靑磁)이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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