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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청자항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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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녹청자항아리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청자란 철분이 약간 섞인 청자 태토에 2-3% 정도의 철분이 함유된 투명유약을 발라 구워낸 자기를 말한다. 우리나라에서 청자가 처음 만들어진 시기에 대해서는 여러 견해가 있지만‚ 늦어도 10세기 후반에는 만들어졌던 것으로 보인다. 918년 고려왕조가 성립되기는 하였지만‚ 당시는 후삼국이 병립 등 정치적으로는 한국 역사상 가장 큰 내란기였다. 그러나 이 시기 오대(五代)의 새로운 문물이 도래되고‚ 특히 후백제의 견훤은 중국 오월(吳越)과의 교류를 빈번히 하였으므로 월주요(越州窯)의 청자 기술이 도입될 수 있었다고 추측된다. 즉 그동안 통일신라시대에 개발 성립 된 회유(灰釉)의 기술 바탕에 이러한 중국 청자의 기술이 도입됨으로서 적어도 10세기 후반에는 우리나라에서도 청자가 만들어지게 된 것이다. 비록 중국 월주요의 영향을 받아 청자가 생산하게 되고‚ 초기에는 기술상 여러 미숙함을 보이지만‚ 우리나라의 청자 기술은 급속도로 성장하여 12세기 무렵에는 소위 비색청자(翡色靑磁)라고 불리는 중국을 능가하는 뛰어난 순청자가 만들어지게 된다. 순청자는 문양 장식이 없는 소문청자(素文靑磁)와 성형한 후 표면에 음각 양각으로 문양을 새기거나 투각한 청자‚ 그리고 동식물의 형태를 본떠 만든 상형청자(象形靑磁)를 가리키는 말이다. 문양을 넣을 때 청자의 태토색인 회청색 외에 다른 색을 사용하지 않는 순수한 청자색이라는 의미에서 순청자라고 부른다. 12세기는 비색이 가장 큰 특징인 순청자의 전성기였다. 문양은 연판문(蓮瓣文)‚ 국화당초문(菊花唐草文)‚ 국화‚ 모란‚ 연꽃‚ 대나무‚ 매화 등 식물과 앵무새‚ 원앙‚ 학‚ 봉황‚ 나비‚ 벌‚ 물고기 등 동물이 중심문양으로 등장하여 소재가 다양해지는 한편‚ 뇌문대(雷文帶)‚ 당초문대(唐草文帶)‚ 여의두문대(?意頭文帶)‚ 연판문대(蓮瓣文帶) 등을 주변 문양으로 장식하면서 구성도 복잡해진다. 한편‚ 원숭이‚ 오리 등을 상형한 청자도 만들어진다. 12세기 중반이 되면‚ 새로이 상감청자가 발생되어 12세기 말에서 13세기에 절정기를 이룬다. 상감청자는 문양을 음각한 후 그 틈에 흑토와 백토를 메워 넣는 상감기법으로 시문한 청자이다. 상감기법은 흑토와 백토 및 청자토 등 자기 성질이 다른 재료를 조화시켜야 하는 수준 높은 기술 조건을 바탕으로‚ 치밀한 조작 기술과 미적 감성까지 갖추어야만 완성될 수 있는 고품위의 기법으로‚ 이를 통해 당시 고려청자의 기술이 얼마나 발전했는지 알 수 있다. 문양은 이전 시기의 문양 외에 운학문(雲鶴紋)‚ 포류수금문(蒲柳水禽文)이 유행한다. 13세기 후반이 되면‚ 청자에 금채(金彩)를 가한 화금청자(이다. 굽은 일부 파손되었으며‚ 유약은 녹색을 띠고 있다. 표면에는 청색의 문양이 그려져 있는데‚ 조선시대 백자 표면 장식에 사용되던 청화로 그린 것으로 보인다. 畵金靑瓷)‚ 진사(辰砂)를 시유한 진사청(辰砂靑磁) 등 기교적인 청자가 나타난다. 그러나 몽고와의 오랜 전쟁‚ 이로 인한 경제위기‚ 권문세족의 대두 등의 어지러운 국가 상황 등에 영향을 받아 도자공예도 쇠퇴한다. 무늬가 소략화되거나 조잡해지며‚ 유조(釉調)와 작풍(作風)도 점차 저하되어 고려 말기에는 쇠미해지게 된다. 청자는 조선시대에 들어서도 만들어지며‚ 조선초기에는 왕실의 동궁(東宮)에서 사용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조선시대에 주로 사용되었던 것은 역시 분청사기와 백자로‚ 이에 비해 청자는 극히 소량만이 만들어진 것으로 보인다. 본 유물은 청자항아리로 시기는 일제강점기이다. 대체적인 항아리 기형에 비해 목이 약간 길며‚ 어깨는 둥근 소형의 항아리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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