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타날문호

추천0 조회수 31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타날문호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타날문 토기는 종래 `김해식토기`를 대신하여 사용되는 토기명칭이며‚ 경질무문토기에 이어 철기시대를 대표하는 토기이다. 이것은 새로운 토기제조기술‚ 즉 도막에 의한 타날문의 시문 이외에도 회전판의 사용 및 굴가마의 채용 등에 의해 제작된 토기이다. 그릇 표면에 두들개를 이용해 무늬를 새긴 토기를 타날문토기라 한다. 만들 때 안으로는 자갈돌 같은 받침을 대고 밖으로부터 노끈을 감거나 노끈무늬·격자무늬를 새긴 방망이로 두드려 표면에 노끈무늬·격자무늬를 나타나게 한 다음 같은 간격의 평행선을 둘러 돗자리 비슷한 삿자리무늬를 만들고 있어 흔히 승석문(繩蓆文)토기라고도 부른다. 타날문은 토기 표면을 두드려서 벽을 단단히 하는 동시에 무늬를 남긴 것인데‚ 대개 그 무늬는 둥근밑의 항아리에만 있고‚ 다른 기형에는 없다. 그리고 제작방법에 있어서는 물레의 사용흔적은 보이나 발로 차서 돌리는 정식 물레가 사용된 증거는 없고‚ 손으로 돌리는 간단한 돌림판(turntable)을 써서 아가리 등을 마무리했던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 토기에는 도질(陶質)이나 석기질과는 다른 와질토기(瓦質土器)라는 형식이 있는데‚ 와질토기 중에 쌍뿔손잡이가 달린 그릇에 한해서 김해토기에서와 같은 삿무늬가 시문되어 있다. 이 토기는 종래의 적갈색토기에서 회색토기로‚ 즉 물기가 스며드는 토기에서 물기가 스며들지 않는 토기로 한단계 발전한 토기로서 토기혁명이라고 보는 이도 있으며‚ 이 토기는 결국 신라토기의 기원이 된다. 신라토기는 지역적으로 경주를 중심으로 한 경상도 지방에 분포하고 있으나‚ 신라의 영토범위가 확장되면서 포괄하는 범위가 넓어졌다. 하지만 좁은 의미로 사용할 때는 신라시대 경상도 지방에서 만들어진 회색의 광택이 없는 토기를 지칭하기도 한다. 이 토기는 대부분 흑색·흑회색·회청색 등의 색조를 띠며 흡수성이 없고 표면이 단단하여 때리면 금속성이 나는데‚ 이는 밀폐된 가마에서 바탕흙[胎土] 속의 철분이 환원염(還元焰)으로 구워진 결과이다. 형태상으로는 목항아리[長頸壺]와 굽다리접시[高杯]가 기본이지만 이후 다양한 변형들이 등장한다. 이들 토기는 원삼국시대 말기인 250∼350년에 와질토기(瓦質土器)에서 발전한 것으로 추정된다. 와질토기는 낙동강을 중심으로 소백산맥 이남에서 거의 비슷한 양상으로 발전했는데‚ 낙동강 동쪽에서는 신라토기가‚ 서쪽에서는 가야토기가 각각 발전하였다. 신라토기와 가야토기는 같은 회색의 광택이 없는 토기로서 넓은 의미에서는 모두 신라토기로 부르지만‚ 두 토기는 형태상 몇 가지 면에서 구분이 된다. 즉 가야의 굽다리접시는 굽구멍[透窓]이 위아래 한 줄로 배치되는 경다. 전체적인 기형은 경부 밑으로 견부가 발달하여 동최대경을 이루고 서서히 좁아져 들어가다가 평평하고 다소 좁은 저부와 만난다. 어깨부터 동체하부까지는 선문이 가로방향으로 타날되어 있으며 저부에는 교차타날되어 있다. 우가 많은 데 비해 신라토기의 굽구멍은 위아래가 교대로 배치된 경우가 많으며‚ 몸통의 깊이가 깊은 편이다. 표면에 새긴 무늬는 신라토기 쪽이 보다 다양한 편이며‚ 굽다리접시에 딸린 뚜껑의 꼭지 형태도 차이가 있다. 목항아리의 경우 어깨 몸통이 이어지는 부분이 가야토기는 매끄럽게 곡선으로 연결되는 데 비하여 신라토기는 단이 져 있고‚ 바닥에 대각(臺脚)이 붙어 있는 점도 다르다. 본 유물은 백갈색조를 띠는 연질의 타날문호로 크기와 기형이 얼핏 심발형토기를 연상케 한다. 정선된 태토로 빚어졌으나 구연부나 견부에 이물질이 묻어 있다. 구연은 급격히 외반되었고 구순은 평평하고 경부는 직립한 편이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