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화석

추천0 조회수 93 다운로드 수 2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화석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화석이란 선사시대(일만년 이전)부터 생존했던 생물의 유해와 활동으로 생긴 자국 또는 흔적으로서 생물의 형태나 생활환경‚ 생태 등의 생물체의 구조가 암석 속에 남아 확인되고 전달되는 모든 물체를 말한다. 본래 화석이란 말은 라틴어인 fossilis에서 온 말인데‚ `땅에서 파낸 기묘한 물건`이란 뜻이다. 즉 고대에는 화석을 석탄‚ 석유와 같은 광물 또는 땅속에서 발견되는 희귀한 물질쯤으로 보았던 것이다. 그러다가 18세기후반 라마르크(1744-1829)에 의하여 현대적인 정의가 확립되었다. 선사시대에 이미 멸종한 생물이든지 현재에 이르기까지 살아있는 생물이든지 관계없이‚ 선사시대에 살다가 암석 속에 보존되어 현재 그 생물체 본래의 구조가 확인되면 모두 화석으로 인정한다. 석탄과 석유가 화석이 아닌 것은 본래의 구조가 확인되지 않기 때문이다. 화석이 만들어지려면 먼저 선사시대의 생물의 번식‚ 둘째로는 이 생물들이 죽은 후 분해되어 없어지지 않도록 자연조건이 구비되어 있어야 한다. 생물의 연약한 조직은 곧 부패해 버리기 때문에 화석으로 남을 만한 굳은 껍질이나 골격이 있어야 하는 것도 화석이 만들어지게 되는 한 요소이다. 화석화의 자연조건이란 죽은 생물의 유해가 곧 퇴적물에 덮여 분해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연약한 육질부(肉質部)까지 완전히 보존되려면‚ 이것이 부패하지 않도록 어떤 천연방부제(?然防腐劑)의 역할이 필요하다. 이와 같은 천연방부제로서는 얼음‚ 건조한 공기‚ 수지나 천연아스팔트 같은 방부제적 역할을 하는 물질에 파묻혀야 한다. 빙하나 툰드라 같은 것은 자연냉장고적 역할을 하여 동물의 육질부까지를 부패로부터 면하게 할 수 있게 한다. 동물의 시체가 미라 상태로 발견되는 것은 흔히 있는 일이며‚ 화석으로도 중생대(中生代)의 공룡이나 신생대(新生代)의 포유동물이 미라로 사막에서 발견된다. 수지도 방부제로서 아직 굳지 않은 나무진에 붙은 곤충 등이 수지에 감싸여 완전한 상태로 보존되는 일이 있다. 수지의 화석을 호박(琥?)이라고 하며‚ 호박 속의 곤충화석은 북유럽 등지의 신생대 지층에서 많이 발견된다. 화석은 크기에 따라 대(?)화석과 미(微)화석으로 나뉜다. 대체로 현미경적 크기에 의해 나뉘는데‚ 후자의 경우 광의의 미화석은 대화석 조각들까지를 포함하나‚ 좁은 의미의 미화석은 성체가 되어도 현미경적 크기인 것에 한한다. 물론 화석은 동물화석과 식물화석으로 나뉘고 다시 전자는 무척추와 척추동물화석으로 나뉜다. 그밖에‚ 생물의 흔적도 화석으로 취급한다. 한편‚ 선사 시대란 대체로 일만년 이전의 시대를 의미하는데‚ 그 이후 인류의 역사시대에 생겨난 것에 길이 18cm‚ 두께 1cm이며‚ 만주 열하성에서 출토되었다. 대하여는 반 화석이라 하여 지질시대의 그것과 구분하기도 한다. 서기 79년 베스비우스 화산 폭발 때 봄베이 시민들이 화산재에 메몰 되어 굳은 인간화석은 대표적인 반 화석이다. 그런가 하면 일만년 전에 살았던 코끼리의 일종으로 연체까지 고스란히 발견(1900년)되어 유명한 시베리아의 메머드 화석은 석화(돌의형태)되지 않았어도 화석으로 취급할 수 있는 좋은 예이다. 이러한 화석에 대한 연구는 지질시대 동안의 지구상의 생물과 관련된 지구역사와 생물체의 진화계통‚ 생활상태 등을 규명할 수 있어서 자연사 연구에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본 화석은 선사시대 구석기 시대의 것으로 보이며‚ 어류화석으로 추정된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