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향약장정

추천0 조회수 48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향약장정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작가> 박영효(朴泳孝 1861-1939)는 한말의 정치가로 본관 반남. 자 자순(子純). 호 춘고(春皐) ·현현거사(??居士). 초명 무량(無量). 수원 출생. 판서 원양(元陽)의 아들. 13세 때 철종의 딸 영혜옹주(永?翁主)와 결혼하여 금릉위(錦陵尉)가 되고‚ 유대치(劉?致)를 중심으로 김옥균(金?均) ·홍영식(?英植) ·서광범(徐光範) 등 개화당 요인들과 결속‚ 정치적 혁신을 주창하며‚ 일본의 세력을 이용하여 청나라의 간섭과 러시아의 침투를 억제하는 데 주력했다. 1882년(고종 19) 수신사(修信使)에 임명되어 민영익 ·김옥균 등과 일본을 시찰하고 돌아와 개혁을 시도했으나 민태호(閔台鎬) ·김병시(金炳?) ·김병국(金炳國) 중심의 수구파의 집권으로 실패하였다. 이에 한성부판윤(漢城府判尹)으로서 개화당 요인들과 협의‚ 1884년 10월 17일 우정국(郵政局) 청사의 낙성연(落成宴)을 계기로 갑신정변을 일으켜 수구파를 제거하고 정권을 장악하였다. 신내각이 조직될 때 친군전후영사겸좌포장(親軍前後營使兼左捕將)이 되어 군사와 경찰의 실권을 장악했으나 삼일천하(三日?下)로 그쳐‚ 역적으로 몰려 일본으로 망명하였다. 1885년 잠시 도미(渡美)했다가 다시 일본으로 돌아와 야마자키[山崎永春]로 개명하고 메이지학원[明治學院]에 입학‚ 영어를 배우고‚ 유학생들의 기숙사로서 친린의숙(親隣義塾)을 경영하다가 1894년 갑오개혁으로 죄가 용서되어 귀국‚ 제2차 김홍집(金弘集) 내각에서 김홍집 ·박영효의 연립정부를 수립하기에 이르렀다. 내무대신으로 있으면서 자주적 개혁을 꾀하였으나 1895년 반역음모사건으로 재차 일본에 망명했다. 1898년 중추원 회의에서 그를 정부요직에 다시 기용하자는 건의가 나올 정도로 영향력이 컸고 이런 움직임을 반대파에서는 박영효 대통령설을 유포시켜 독립협회를 해산시키는 데 이용하였다. 그러나 국내에서의 정치적 변동은 친일 세력에게 유리하게 전개되었다. 1907년 오랜 망명생활 끝에 다시 귀국‚ 궁내부대신(宮內部?臣)에 임명되었다가 고종의 양위에 앞장선 대신들을 암살하려 하였다는 혐의를 받아 1년간 제주도에 유배되기도 하였다. 국권피탈 이후 일제의 한국인 회유정책으로 주어진 후작(侯爵)을 받았으며 1918년에 조선식산은행(朝鮮殖産銀行) 이사에 취임하였다. 1920년 동아일보사 초대 사장‚ 1926년 중추원의장‚ 1932년 일본귀족원의원을 지냈으며‚ 1939년 중추원 부의장에 있을 때 죽었다. 저서에 《사화기략(使和記略)》이 있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향약장정(鄕約章程)"은 완산 초안국활인(完山 招安局?印)에서 간행한 향약의 것이다. 따라서 각 지방에서 향약이 시행되는 절차와 향약의 직책을 맡은 사람들이 선발되는 과정‚ 향약 위반시 처벌규정‚ 향약장정의 책값 등을 알 수 있으므로 당시 지방사회의 사회상을 파악하는데 귀중한 자료로 판단된다. <기타참조> "강운 명품선"‚ 순천대박물관‚ 2001. <참고문헌> "강운 명품선"‚ 순천대박물관‚ 2001. "한국인물대사전"‚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8.실시와 관련된 자료이다. 첫머리에 있는 <향약사목(鄕約事目)>에서는 향약의 연원과 목표 등을 언급하였다. 군(郡)‚ 면(面)‚ 리별(里別) 향약의 직임(職任)의 규모와 임명의 기준‚ 도적(都籍)의 비치‚ 강약(講約)과 향회의 시행‚ 비용의 조달 방안 들을 구체적으로 적고 있다. 또한 <덕업상권(德業相勸)> 등과 같은 향약의 덕목도 제시되어 있다. <회집독약(會集讀約)>은 향교의 직임자가 향약의 덕목을 읽는 방법과 절차가 제시되어 있으며‚ <상조(賞條)>에서는 관에 고하여 면역의 조치를 건의하는 것이며‚ <벌조(罰條)>에서는 5-20대 태형을 부과한다는 것이다. <회집서좌독법지도(會集序坐讀法之圖)>는 명륜당 앞에서 앉는 서열을 그림으로 표시한 것이다. 본 자료의 1권당 가격이 저가(楮價) 30문(文)이었으며‚ 을미 정월에 발행된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