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화조도

추천0 조회수 64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화조도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작가> 장승업의 자는 경유(景?)‚ 호는 오원(吾園)이다. 화원(畵員)으로 벼슬은 감찰(監察)에 이르렀다. 화재(畵才)에 뛰어났고 술을 몹시 즐겨 아무 주석(酒席)에 나가서나 즉석에서 그림을 그려주었다. 절지(折枝)?기완(器?)?산수?인물 등을 잘 그렸고 필치가 호방하고 대담하면서도 소탈한 맛이 풍겨 안견(安堅)?김홍도(金弘道)와 함께 조선시대의 3대 거장으로 일컬어진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이 그림은 전 장승업의 <화조영모팔폭병풍>의 화풍과 매우 유사한 구도와 화풍으로 묘사되었다. 절파계 화풍의 편단 구도로 바위나 나무를 배치‚ 빠른 필치로 거칠게 채색하였으나 묵과 채색의 농담과 강세가 매우 잘 조화를 이루고 있다. 전 장승업의 <화조영모팔폭병풍>을 이 그림과 연결을 시킨다면 무난할 정도로 본래 하나의 병풍에 있던 것을 나중에 따로 표구했을 가능성이 높다. <기타참조> "옛그림에 보인는 꽃과 새"‚ 순천대박물관‚ 2002. <참고문헌> "옛그림에 보인는 꽃과 새"‚ 순천대박물관‚ 2002.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