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화조괴석도

추천0 조회수 25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화조괴석도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민화란 정통회화의 조류를 모방하여 생활공간의 장식을 위해‚ 또는 민속적인 관습에 따라 제작된 실용화(實用畵)를 말한다.이러한 양식의 그림은 조선 후기 중인층은 물론 서민층에까지 유행하였으며‚ 대부분이 그림공부를 본격적으로 받지 못한 무명화가들에 의해 그려진 관계로 작자미상의 작품이 많다. 서민들의 일상생활양식과 관습 등의 항상성(?常?)에 바탕을 두고 발전하였기 때문에 창의성보다는 형식화한 유형에 따라 인습적으로 계승되었다. 따라서 민화는 정통회화에 비해 수준과 시대 차이가 더 심하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민화에서는 좀처럼 등장하지 않는 단풍나무와 딱따구리를 소재로 그려 이채롭다. 구륵법으로 그린 고목은 뿌리를 드러낸 채 서 있고 그 뒤로 괴석과 붉고 하얀 모란꽃이 피었다. 괴석은 청색으로 짙게 채색하였는데‚ 농담을 달리하여 명암처리를 한 점이 눈에 띄는 부분이다. 한편 나무 윗 부분에 상하로 서로 대칭되게 그려진 딱따구리는 보는 이로 하여금 절로 웃음을 자아내게 한다. <기타참조> "옛그림에 보이는 꽃과 새"‚ 순천대박물관‚ 2002. <참고문헌> "옛그림에 보이는 꽃과 새"‚ 순천대박물관‚ 2002.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