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쌍치도

추천0 조회수 76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쌍치도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민화란 정통회화의 조류를 모방하여 생활공간의 장식을 위해‚ 또는 민속적인 관습에 따라 제작된 실용화(實用畵)를 말한다.이러한 양식의 그림은 조선 후기 중인층은 물론 서민층에까지 유행하였으며‚ 대부분이 그림공부를 본격적으로 받지 못한 무명화가들에 의해 그려진 관계로 작자미상의 작품이 많다. 서민들의 일상생활양식과 관습 등의 항상성(?常?)에 바탕을 두고 발전하였기 때문에 창의성보다는 형식화한 유형에 따라 인습적으로 계승되었다. 따라서 민화는 정통회화에 비해 수준과 시대 차이가 더 심하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작은 폭포가 있는 절벽에 암수 꿩을 나란히 그렸는데 수꿩이 고개를 돌려 바라보고 있는 모습이다. 절벽 뒤로는 오색으로 물든 단풍나무가 있고 절벽아래에는 붉은 꽃이 피었는데 활짝 핀 꽃도 두 송이고 봉오리도 두 개이다. 이렇듯 쌍으로 그린 그림은 부부금실의 의미를 암시한다. 하늘에는 선묘로서 도식화된 구름문양을 그려 넣었다. <기타참조> "옛그림에 보이는 꽃과 새"‚ 순천대박물관‚ 2002. <참고문헌> "옛그림에 보이는 꽃과 새"‚ 순천대박물관‚ 2002.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