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묵죽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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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묵죽도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2-0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작가> 김규진의 본관은 남평(南平)이며‚ 평남 중화 출생이다. 자는 용삼(容三)이며‚ 호는 해강(涇岡)‚ 백운거사(白雲居士)‚ 취옹(醉翁)‚ 만이천봉주인(萬二千峯主人)‚ 석전경수(石田耕?)‚ 무이옹(無己翁)‚ 청허재주인(?虛齋主人)‚ 삼각산인(三角山人)‚ 포옹(圃翁)‚ 동교(東橋) 등 10개가 있다. 벼슬은 시종관(侍從官)을 지냈다. 8세부터 장인 小南 이희수(李喜秀‚ 1836-1909)에게 글씨를 배우고‚ 18세 때 청(?)에서 유학하여 서화명적(書畵名蹟)을 연구하였다. 전?예?해?행?초서(篆?隸?楷?行?草書)에 모두 묘경을 이루어‚ 영친왕 이은(英親? 李垠)에게 서법(書法)을 가르치기도 하였다. 김규진은 또한 『육체필론(六體筆論)』‚『서법진결(書法眞訣)』과 같은 서법관련 저서를 남겼다. 또한 안중식(安仲植)?조석진(趙錫晋)과 함께 서화협회를 창설하여 후진을 양성하는 한편‚ 경향 각지에서 서화전을 개최하여 서화 예술의 계몽에 진력하는 등 한국 근대화단에 지대한 영향력을 준 대표적 인물이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상강 가에 해질녘 내린 비(湘江暮雨)”라는 초서로 쓰여진 화제에서도 알 수 있듯 이 작품은 우죽(雨竹)을 소재로 그린 것이다. 이 그림은 비에 젖은 댓잎을 묘사하기 위해 아교처리를 진하게 한 후‚ 아교가 마르기 전 먹의 농담을 조절하여 빠른 필치로 그렸음을 알 수 있다. 붓이 지나간 흔적은 거의 보이지 않고 전체적인 윤곽만이 두드러진 점이 특징이다. 대나무의 구도는 풍죽에 비해 안정감이 있고‚ 화면의 좌측으로 약간 치우친 듯한 기본 줄기에 우측으로 뻗쳐 내린 가지들에 붙은 무성한 댓잎은 비를 맞은 대나무의 윤기과 생기를 더한다. 사선으로 기운 대나무 마디는 오른쪽의 획을 삐쳐 올린 ‘一’자의 구도로 담묵으로 그려진 대나무 가지의 사이사이에서 변화와 특징을 나타내는 주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이러한 형식으로 그려진 해강 작품의 또 다른 예는 과거 이당 김은호(以堂 金殷鎬)가 소장했던 <풍죽>의 제작 기법과도 유사하다. 물론 그리는 소재는 다르지만‚ 윤곽선을 강조한 묵의 농담처리로 원근을 조절하는 묘사법이 그러하다. 화제 말미에 있는 인장은 ‘김규진인(金圭鎭印)’과 ‘해강(涇岡)’이라는 백문(白文)과 주문방인(朱文方印)을 동시에 찍었다. <참고문헌> "한국회화사"‚ 안휘준‚ 1980. "한국회화의 전통"‚ 안휘준‚ 1988. "국역근역서화징"‚ 시공사‚ 1998. "한국인물대사전"‚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8.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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