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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엽당초문암막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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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화엽당초문암막새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2-0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암키와의 끝에 장방형의 드림새(막새부)가 부착된 무늬가 새겨진 기와. <발달과정 및 역사> 삼국시대부터 사용되었고 삼국통일 이후 유행하였으며 시대적인 특징이 잘 드러난다. <일반적인 형태 및 특징> 목조기와집의 추녀끝인 기왓골의 맨 끝에 얹어져 흘러내리는 눈과 빗물의 낙수를 돕는다. 문양은 좌우대칭으로 배치되는 것이 일반적이며 당초문 등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보상화문(寶相華紋)을 비롯한 각종 동?식물 문양이 새겨져 있다. 일반적으로 암키와에 드림새를 접합시켜 그 면에 문양을 새겨 넣은 유악식(有顎式)과 드림새가 거의 없고 암키과의 벽면을 사용하여 문양을 새겨넣은 무악식(無顎式)으로 구분된다. 막새에는 시대적인 특징이 잘 드러나는데 통일신라시대는 드림새면에 당초문과 인동보상화문양이 새겨진 것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봉황‚ 용‚ 기린‚ 비천‚ 구름‚ 꽃 등의 문양이 첨가되기도 한다. 고려시대의 암막새는 통일신라시대의 문양을 바탕으로 하고 여기에 초화‚ 곤충 등의 문양이 첨가되었다. 그리고 귀목문이 등장하는 것이 특징인데 2개를 좌우 대칭으로 표현하였다. 조선시대에는 기와의 하단부가 밑으로 늘어진 역삼각형과 반달형에 가까운 새로운 형태가 등장한다. 막새면은 종선을 그어 여러 면으로 구획한 후 기와를 올린 시주자나 제작시기를 표기하고 있다. 이 암막새는 완형으로‚ 막새에 접합된 암키와가 남아 있다. 막새면에는 당초문이 시문되어 있는데 중앙의 꽃을 중심으로 좌우 대칭으로 당초줄기가 뻗어나가고 있다. 줄기의 끝부분은 고사리형으로 말려 있고 꽃봉오리와 꽃이 표현되어 있다. 막새의 턱면에도 중앙에서 좌우로 대칭되게 당초문이 시문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주연부는 단을 이루고 있지 않으며 1줄의 양각선으로 구분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성구‚ 1984‚ ‘통일신라시대의 와전연구’‚ “고고미술”제 162.163‚ 한국미술사학회. 최인선‚ 1998‚ ‘순천 금둔사지 출토 기와와 토기’‚ “문화사학? 9‚ 한국문화사학회. 김성구‚ 1992‚ “옛기와”‚ 대원사. 시공테크.코리아비주얼스‚ 2002‚ “그림과 명칭으로 보는 한국의 문화유산 1”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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