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소은문집 곤

추천0 조회수 13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소은문집 곤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2-0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조선후기 채주욱의 글과 행장을 모아 놓은 문집의 석인본 <일반적 내용 및 특징> 채주욱은 정조 11년(1787)에 태어나 철종 11년(1860)에 돌아가신 인물로서 호는 소은(素隱)이고‚ 진사 식의 현손이다. 입재 정종로(鄭宗魯)의 문인으로 강설(講說)에 조리가 명백하여 채씨 집안에 대유(?儒)가 다시 탄생했다고 칭찬하였다. 선조 때 생원이 되었고 문사(文詞)가 화려했다. 상산지(商山誌)의 발문을 썼다. 원래 필사본 <소은유고>가 전하던 것을 현대에 석판본으로 재발간 하였다. 특히 그가 발문을 쓴 상산지는 조선시대 사찬 읍지의 대표적인 것으로 상주지역의 읍지이다. 신활자본‚ 7권 3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617년(광해군 9)에 부제학(副提學)으로 있던 이준(李埈)이 상산지 2권을 찬정(纂定)하여 상주 옥성동(?成?)에 소장한 것을‚ 1749년(영조 25)에 낙향 중이던 권상일(權相一)이 명가(名家)의 보첩(譜牒)과 제문적(諸文籍)을 수집 보충하여 완본(完本)을 만들었다. 이것을 다시 1832년(순조 32) 9월에 생원(生員) 성재규(成在?)?정언(正言) 황찬희(黃贊熙)?유학(幼學) 김우곤(金遇坤)?조술립(趙述立)?생원 채주욱(蔡周郁) 등이 수정 증보한 것이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