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동로면 도아미기 뒷내골 가마터1 도자기편

추천0 조회수 39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동로면 도아미기 뒷내골 가마터1 도자기편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2-0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노은리 도아미기 뒷내골 가마터에서 발견된 도자기편 <위치와 유적입지> 생달리 밖산다리마을 앞을 거쳐오는 소수계는 동쪽으로 흘러 적성리 장자불마을의 앞을 흐르는데 유적은 수계를 건넌 남쪽구릉에 위치하고 있다. 지금은 화산금식기도원과 사과밭으로 조성되어 있어서 가마의 흔적은 찾을 수 없었고 주변에 자기편과 도짐이편 들이 흩어져 있다. 전언에 의하면 남쪽의 사과밭에 1기가 있었으며 과수원 안의 도로에 1기가 있었는데 개간하면서 없앴다고 하며 북쪽의 기도원 쪽은 해방 전에 일본인이 차완을 구웠으며‚ 해방 후에는 한국사람이 요강을 굽다가 화분을 굽는 가마로 성격을 변전시키면서 근래에 들어와서 조업을 중단했다고 한다. <일반적인 형태 및 특징> 1지구에서 수습한 자료는 발 5점‚ 종지 1점‚ 접시 3점‚ 도짐이 2점‚ 벽체편 2점인데 발은 굽지름이 6.5㎝인 것과 5.5㎝인 것으로 나누어지는데‚ 1은 청색을 띠며 내부 바닥에는 받침으로 사용한 석립과 도편이 일부 붙어 있으며 녹로흔이 왼쪽으로 돌아간다. 외면의 저부에는 성형시의 깍기정면 기법이 관찰되며 굽의 바닥에는 붉은 색 접착제에 석립이 붙어 있다. 2는 약간 붉은 색을 띠며 바닥에 석립이 붙어 있으며 굽에는 붉은 색을 띠는 접착제에 석립이 붙어 있는데 부분적으로 녹청색의 유리질화 된 곳이 있다. 3은 푸른 색을 띠고 내외면에 빙열이 관찰되는데 내부에는 단을 만들어 동체부와 저부를 구분하였으며 저부에 석립이 붙어 있고 바닥중앙은 오목하다. 외면은 굽주변에 오목한 조정면을 가지며 동체쪽에 단을 만들고 있다. 굽에는 붉은 색 접착제에 석립이 붙어 있다. 4는 청색을 띠는데 내외면에 빙열이 관찰되며 내면바닥에 굵은 석립이 붙어 있으며 동체와의 경계에 단을 만들었으며 중앙은 오목하여 아래로 쳐졌다. 외면에는 굽과 동체 사이에 조정면이 남아 있으며 굽에는 석립이 붙어 있다. 5는 청색을 띠는데 부분적으로 짙은 회색을 띠고 있으며 내외면에 빙열이 관찰된다. 내면 바닥에는 굵은 석립이 붙어 있으며 약간 볼록하게 성형되었다. 외면 저부에는 약간 움푹한 성형흔적을 남기고 있으며 굽에는 붉은 접착제에 굵은 석립이 붙어 있다. 6은 백자 종지로 전체의 2/3를 결실 하였는데 유청색을 띠며 내외면에 빙열이 관찰되며 내면바닥에는 석립이 약간 붙어 있으며 외면은 동체부가 약간 불룩하게 성형되었으며‚ 굽에는 석립이 붙어 있으며 오목하게 성형하였다. 구연부는 쓰레기 소각 시에 그을려서 검게 그을려 있다. 저경 4.7㎝‚ 높이 7.0㎝이다. 7은 백자 접시로 6점이 포개어져 있는데 제일 위에는 뚜껑 1점이 고착되어 있다. 회유가 유리질화되어 있으며 바닥은 백색으로 변해 있고 윗부분에는 가는 모래가 덮혀 있다. 11은 10과 같은 형태인데 도짐이의 낮은 부분이다. 바닥면은 모두 진흙으로 마무리를 하였지만 윗부분은 가는 모래가 덮혀 있다. 12-13은 벽체편으로 모두 진흙과 석립을 섞어서 만든 것으로 도짐이와 마찬가지로 고동색의 자연유가 유리질화 되었으며 자기편이 섞여 들어간 것도 있다. 색을 띠고 내외면 에는 빙열이 관찰되는데 외면에는 성형흔이 남아 있다. 제일 아래쪽 접시의 굽에는 가는 모래알갱이가 붙어 있지만 위로는 석립이 붙어 있으며 접착제의 색깔은 유약과 같다. 현제높이는 9.0㎝‚ 굽저경은 4.8㎝이다. 8은 회청색을 띠는 접시로 내외면에 빙열이 관찰되며 바닥에는 굵은 석립이 붙어 있다. 9는 외면은 진한 회색을 띠나 내면은 회백색을 띠고 있어서 초벌구이로 보이는데 바닥 내외면에는 굵은 석립이 붙어 있으며 배의 내부에는 가는 모래가 붙어 있다. 10-11은 도짐이으로 흙과 석립을 섞어서 원형으로 만든 것인데 10은 원형의 1/3만 남아 있다. 형태의 특징은 한 쪽은 높고 한쪽은 낮게 만들어진 것이다. 외면 일부에는 고동색의 자연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