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천칭

추천0 조회수 42 다운로드 수 2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천칭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2-0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저울의 균형기구 ·판독기구 등에 전자기술을 도입한 저울. <발달과정/역사> 전자저울이 만들어져 사용된것은 얼마되지 안았지만 지금은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저울이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전기저울이라고도 한다. 균형기구에는 하중(荷重)에 의한 저울대의 미묘한 변위를 전기적으로 검출하여‚ 저울대가 수평이 되도록 전자기력(電磁氣力)을 가감하는 영위식(零位式:zero method)과‚ 탄성체 블록에 스트레인게이지(strain gauge)를 달아‚ 탄성체의 변형에 비례한 전기신호를 내는 로드셀(load cell)에 하중을 직접 가하여‚ 하중에 비례된 전기신호를 검출하는 로드셀식이 있다. 판독기구에는 균형기구의 검출신호를 디지털로 표시하는 것과‚ 마이크로컴퓨터를 내장시키고‚ 물건의 질량에 따른 요금의 표시‚ 용기의 질량을 측정결과에서 빼는 용기 질량 소거‚ 측정결과의 프린트 출력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지는 것이 있다. 종래의 분동이나 추로 균형을 맞추는 기계식저울에 전자회로를 첨가한 것을 포함하여‚ 이화학용 정밀 소형저울에서 상업용 저울‚ 공업용 대형저울에 이르는 각종 저울이 있고‚ 이 저울들의 정밀도는 기계식 저울과 같은 정도(칭량의 1/105-1/103)이다. 전자저울의 표시치 교정(較正)에는 분동을 사용한다. 균형에 로드셀이나 전자기력을 사용한 저울은 중력의 영향을 받으므로‚ 교정장소의 중력치와 서로 다른 곳에서 사용할 때‚ 엄밀하게는 중력치의 차이에 관한 보정(補正)이 필요하다. 광산에서는 시료의 무게 및 측정에 썼다 로드셀 [load cell] : 무게를 숫자로 표시하는 전자저울에 필수적인 무게측정 소자(素子). <참고문헌> 두산 세계대백관 엔사이버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