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식물화석‚ 체카노스키아목

추천0 조회수 37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식물화석‚ 체카노스키아목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2-0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잎은 단지에서 총생한다. 단지는 짧고 비늘잎으로 덮여있다. 잎은 전형적으로 Y자 모양으로 분지하고 단일맥을 갖는다. [발달과정 및 역사] 중생대 트라이아스기 후기부터 백악기 후기에 걸쳐 북반구에서 번영하였으나 말기에 멸종한 그룹이다. 화석에는 체카노우스키아(Czekanowskia)‚페니코프시스(Phoenicopsis)‚ 아크토바이에라(Arctobaiera)‚ 하르치아(Hartzia)‚ 솔레니테스(Solenites) 등의 기관속이 있지만 체카노우스키아(Czekanowskia)가 그 대표적인 화석이다. 잎이 Y자 모양으로 분지하는 잎의 특징으로부터 은행류의 일원이라고 생각되어 왔지만 자성번식기관(Leptostrobus)의 화석이 체카노우스키아의 잎기관과 동일의 식물기관이라는 것이 판명된 이래‚ 생식기관의 차이에 의해 은행류로부터 분리되어 독립된 하나의 목으로 취급되고 있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체카노우스키아류의 잎은 단지에서 다발로 나온다. 단지는 짧고 비늘잎(scale leaf)으로 덥여있다. 잎은 가늘고 긴 침상의 잎이 대략 8개가 나오며 전체적으로 쐐기 모양이다. 잎은 1회 내지 3회 연속적으로 분지하는 것과 분지하지 않는 것이 있다. 엽맥은 단일의 엽맥을 갖는것과 다수의 평행맥을 갖는 것이 있다. 웅성생식기관은 특수한 삭과의 기관으로 둘러싸여져 있다. [참고문헌] Paleobotany‚ 현대식물분류학‚ 식물계통분류의 기초‚ 고생물학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