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시집(제목미상)

추천0 조회수 154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시집(제목미상)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2-0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여러 편의 시를 모아 놓은 책 <개설> 시란 자신의 정신생활이나 자연‚ 사회의 여러 현상에서 느낀 감동 및 생각을 운율을 지닌 간결한 언어로 나타낸 문학 형태를 말한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시가는 문학의 여러 부류 가운데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양식이다. 그러므로 시가란 무엇인가‚ 그리고 시가를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대한 질문과 해명은 옛날부터 많은 사람에 의하여 여러 가지로 정의되어 왔고 또한 그것은 앞으로도 무한히 거듭될 것이다. 왜냐하면 시가의 정의란 사람에 따라‚ 그리고 시대와 환경에 따라 각기 달라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시가란 무엇인가에 대한 해명은 이와 같이 무한으로 존재한다. 무한히 많은 해명이 존재할 수 있다는 것은 그만큼 시가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만인이 수긍하고 만족할 만한 대답은 없다는 것이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대와 환경‚ 그리고 관점에 따른 상위점을 넘어서 주목할 만한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다름 아닌 시란 언어예술이라는 정의다. 시는 전통적으로 과학이나 실용적인 지식과 반대되는 개념으로서 예술에 속하기 때문이다. 예술의 형식으로서 한국 시가는 원시종합예술(ballade dance)로부터 비롯되었다는 것이 일반적인 정설이다. 옛날로 거슬러 올라가면 시가는 독립된 양식으로서가 아니라 음악·무용과 함께 미분화 상태로 있었다. 시가·음악·무용의 삼위일체‚ 그러한 미분화상태가 시가의 당초성이자 원천이다. 그리하여 원시종합예술은 분화‚ 발전하여 몸짓은 무용과 연극으로‚ 소리는 음악으로‚ 말은 시로 나타났다. 시가의 경우 처음에는 구비문학의 단계를 거치다가 문자 발생 이후에 기록문학으로 정착하였다고 보아진다. 한국시가의 첫출발 또한 문헌에 기록되어 있는 서력기원 전후로 소급된다. 자료는 찾아보기 어려운 실정이다. 다만‚ 진수(陳壽)의 ≪삼국지≫ 위서동이전에 보이는 원시종합예술체인 원시가무(原?歌舞)의 자취와 현존하는 호남지방의 〈강강술래〉나 영남지방의 〈쾌지나 칭칭 나네〉와 같이 고대의 집단예술을 방불하게 하는 민속가무 등을 통하여 그 편린을 더듬을 수 있을 뿐이다. 이때의 예술활동은 주로 집단이 모여 음주가무하는 것으로 이루어졌고‚ 그것은 농경생활 및 제의와 관련된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독창적인 능력을 발휘하였으며‚ 거기에 따른 예술활동을 하였다는 사실이 당시 사람들의 예술관을 집약적으로 암시한다. 따라서 시가 또한 제천의식(祭?儀式)이라는 원시종합예술로서의 음악과 놀이와 더불어 그 속에 융해되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시가란 바로 노래요‚ 놀이요‚ 또한 제의와 더불어 있다. 결국 한국시가의 첫출발은 하늘에 제사를 지내고 술을 마시고 노래와 춤을 추는 것으로 시작되었다고 보아진다. 그러나 문헌에 기록되어 그 온전한 모습이 남아 있는 삼국시대 초기 또는 그 이전의 시가로는 단 세 편이 있을 뿐이다. 흔히 ‘고대가요’ 또는 ‘상대가요’라고 하는 〈구지가 龜旨歌〉·〈황조가 黃鳥歌〉·〈공후인 謙隸引〉과 같은 노래가 바로 그것이다. 그나마도 원래 가사는 망실되고 한역시(漢譯詩)가 전해올 뿐이다. (이 시집은 필사본‚ 순한문이고‚ 여러 사람의 시를 모아 기록한 책으로 시는 5언 절구이며 휴대하고 다니면서 보기 위해 개인적으로 기록한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한국민족대백과사전‚ 두산세계대백과사전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