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남정석

추천0 조회수 63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남정석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2-0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남정석은 청색‚ 백색‚ 회색‚ 녹색을 띠며 박편 하에서는 무색 또는 매우 옅은 청색을 띤다. 다색성이 관찰될 수 있고‚ 유리광택 또는 진주광택이 있다. 결정형태는 납작하고 긴 주상 결정으로 산출된다. 화학성분은 Al2O(SiO4) 이며‚ 굳기는 5-7‚ 비중은 3.55-3.66 이다. 남정석은 이질암이 광역변성작용(regional metamorphism: 지각의 압력과 온도에 의해서‚ 넓은 지역에 걸쳐 기존의 암석이 재결정되어 변성암을 생성하는 작용으로 조산운동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광역변성작용에 의해서 생성되는 암석은 결정편암이나 편마암이며‚ 일반적으로 현저한 편리나 줄무늬의 구조가 특징이다. 광역변성작용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소인은 온도와 압력이다. 지각 내의 넓은 범위에서 온도와 압력이 상승하면 암석을 구성하는 광물 사이의 평형이 깨져 광물 사이에 반응이 일어나서 새로운 광물의 조합이 생긴다. 그 과정에서 암석에 작용하는 차동에 의해서 편리나 줄무늬 모양의 구조가 형성된다. 그러나 이러한 온도의 상승이 어떻게 넓은 범위에 걸쳐 일어나는 것인지는 아직 자세히 알려지지 않고 있다)을 받을 때 주로 만들어지며‚ 석류석‚ 십자석‚ 강옥 등과 공생하는 경우가 많다. 페그마타이트(마그마의 분화생성물로서 구성입자가 조립인 우백질의 암석으로 거정질화강암이라고도 한다. 단결정으로 수십 cm에 이르는 크기도 있다. 일반적으로는 정장석·미사장석·퍼다이트·앨바이트 등이 석영과 문상 구조를 이루는 암석을 말한다. 유색광물로서 흑운모·백운모·석류석·녹주석·주석석·컬럼바이트·퍼거소나이트·형석·전기석·스포듀민·황옥·탄탈석 등을 포함한다. 한국에도 쥐라기와 백악기의 화강암이 많으며‚ 이에 수반되는 페그마타이트가 다수 분포한다. 강원도 김화지역의 함우라늄석 페그마타이트‚ 강원도 영월군 상동면 내의 함주석석 페그마타이트는 잘 알려져 있다. 페그마타이트의 어원은 pegmatos로 굳은 암석이라는 뜻이며‚ 1882년에 R.J.아유이가 명명하였다.)와 같은 일부 화성암에서‚ 또 에콜로자이트나 킴벌라이트와 같은 초고압 변성암에서도 간혹 발견된다. 투명한 청색 결정이 스위스에서 산출되는데‚ 이들은 보석으로 가공된다. 그 밖의 주요 산출국으로는 프랑스‚ 인도‚ 케냐‚ 미국 등이 있다. 남정석의 산업적 용도는 안달루사이트와 동일하다. 광물명은 <청색>을 의미하는 그리스어에서 유래되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