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순천김씨묘출토간찰(順川金氏墓出土簡札)

추천0 조회수 59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순천김씨묘출토간찰(順川金氏墓出土簡札)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2-02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무슨 까닭으로 상심을 그렇게 하시는가? 은지만 데리고 있은 적도 있으니 되는 대로 지내는 것이 어떨까? 근심이는 때리려 하다가 남의 집에서 때리기 어려워 때리지는 않거니와 종도 위엄으로 부리지 못할 팔자인데 어찌할까? 제 것을 보니 부엌일을 딱히 싫어하는가 싶네. 그것을 워낙 규율로 잘 부릴 방도가 없으니 같이 생각하였네. 내 뜻에는 아마도 하나만 나가면 서러워 은진이를 데려다가 부엌일이나 시키다가 나가도 괜찮고 종이 여럿이니 구(후면)실이 옛적 같지 않으면 행여 있을 까닭도 있으니 근심이는 일도 하며 진지도 하고 막금이는 베 짤 종이로// 두면 이렇게 좋을까 하건마는 당신 뜻이 나와 다르니 속절없네. 은진이는 혼자서 부엌일하고 빨래하고 그렇게 구실 힘들어도 견디던 것을 이제부엌일만 시키면 좋게 여길 것인 것을 알겠는가? 이제 아무나 나가면 데려오지 않을까/ 잡념은 먹지말고 생각하여 보소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