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광한루원 (廣寒樓苑 ‚ Gwanghalluwon Garden )

추천0 조회수 58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광한루원 (廣寒樓苑 ‚ Gwanghalluwon Garden )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5-29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 개요 >
광한루원은 천체 우주를 상징하여 조성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전통누원이다. 광한루를 중심으로 영주(한라산)‚ 봉래(금강산)‚ 방장(지리산) 등을 뜻하는 세 개의 삼신산이 있는 호수와 오작교가 있다. 오작교는 해마다 칠월 칠석이면 견우와 직녀가 만난다는 안타까운 천상의 사랑을 춘향과 이몽룡을 통해 완성시킨 사랑의 다리이기도 한다. 이것은 사적 제303호로 지정되었다가 2008년 1월 8일 명승 제33호로 변경되었다.
광한루원은 전북 남원시 천거동에 소재하며 지정구역 4만 9‚900m2(1만 5122평)‚ 보호구역 17만 4‚388m2(5만 2845평)이다.
선조 때 남원부사 장의국(張義國)이 요천(蓼川)으로부터 물을 끌어들여 광한루 전면 동서 양편에 평호(平湖)를 만들어 은하수를 상징하게 하였으며‚ 못 안에는 삼신도(三神島)를 만들어 한 섬에는 대나무를‚ 또 한 섬에는 백일홍을 심고‚ 나머지 한 섬에는 연정(蓮亭)을 지었다. 또 가운데에는 하화(荷花:蓮)를 심고 못을 가로지르는 오작교(烏鵲橋)를 놓았다. 이 정원은 1444년(세종 26) 전라도관찰사 정인지(鄭麟趾)가 당시 광통소루(廣通小樓)라는 누(樓)에 올라‚ 원(苑)을 상찬(賞讚)하면서 주위 경치가 월궁(月宮)의 광한청허부(廣寒?虛府)와 흡사하다 하여 광한루로 고쳐 불렀다는 것으로 미루어 황희(黃喜)가 광통소루를 지은 시기에 조성된 것으로 보인다. 기타정보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kcti.re.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