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설악산국립공원(설악동) (雪嶽山國立公園 ‚ Seoraksan National Park )

추천0 조회수 125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설악산국립공원(설악동) (雪嶽山國立公園 ‚ Seoraksan National Park )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5-29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 개요 >
설악산국립공원은 398.237㎢에 이르는 광대한 면적에 수많은 동식물들이 함께 살고 있는 자연생태계의 보고이며‚ 수려한 경관자원을 가지고 있는 공원이다.
최고봉인 대청봉을 중심으로 북북서쪽의 마등령‚ 미시령으로 이어지는 설악산맥‚ 서쪽의 귀때기청 대승령으로 이어지는 서북주능‚ 북북동쪽의 화채봉 칠성봉으로 이어지는 화채능선 등 3개의 주능선으로 크게 지형구분을 할 수 있으며‚ 이들 능선을 경계로 그 서쪽은 내설악‚ 동쪽은 외설악‚ 남쪽은 남설악으로 불리고 있는 우리나라 대표적인 산악경관으로서 호박바위‚ 기둥바위‚ 넓적바위 등이 공룡능선‚ 용아장성‚ 울산바위를 중심으로 발달해 있어 우리나라 제일의 암석지형의 경관미를 갖춘 국립공원이라고 할 수 있다.
하상경관 또한 우리나라에서 가장 대표적인 곳으로서 십이선녀탕‚ 구곡담‚ 천불동계곡을 중심으로 많은 폭포와 다양한 크기의 소‚ 담 등이 암석지대와 조화되어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자아내고 있다. 설악산국립공원은 우리나라 중앙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시베리아아구와 중국아구의 동식물이 교차되는 지역으로서 지리적으로 시베리아구의 바로 남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지형상 북한의 고지대와 연접하는 태백산맥 북쪽에 위치한 높은 지대이기에 시베리아구의 동물들이 남하하여 서식하고 있다.
설악산은 천연보호구역‚ 국립공원‚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지정된 우리나라 식물자원의 보고이며‚ 온대중부의 대표적인 삼림지대이다.이 지역은 낙엽활엽수와 상록침엽수의 혼효림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부분적으로 단순림을 형성한 곳도 있다.식물분포로는 북방계식물(눈잣나무 등)의 남한지대인 동시에 남방계식물 (때죽나무 등)의 북한지대로서 그 중요성이 있다.
또한 설악산 일대는 세계적으로 희귀한 자연자원의 분포 서식지로 1982년 유네스코(UNESCO)에 의해 우리나라 최초로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설정되었으며 2005년 12월 IUCN(세계자연보전연맹)으로부터 카테고리Ⅱ(국립공원)로 지정되었다.
ㅇ 내설악 지역 : 백담계곡‚ 수렴동계곡‚ 가야동계곡‚ 용아장성‚ 백운동계곡‚ 귀때기골‚ 십이선녀탕계곡 그리고 장수대 지역의 대승폭포‚ 옥녀탕 ㅇ ㅇ 외설악 지역 : 천불동계곡을 비롯하여 울산바위‚ 토왕성폭포‚ 비선대‚ 금강골‚ 귀면암‚ 오련폭포 기타정보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kcti.re.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