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경산시립박물관 (慶山市立博物館 ‚ Gyeongsan Municipal Museum )

추천0 조회수 80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경산시립박물관 (慶山市立博物館 ‚ Gyeongsan Municipal Museum )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5-29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경산의 역사와 문화를 선사시대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박물관으로 지난 2007년 2월에 개관하였다. 상설전시실은 여느 박물관과 달리 경산의 근대모습부터 시작하여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며 시간여행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1. 제1전시실
중요무형문화재 제44호로 지정된 경산자인단오제(여원무‚ 자인팔광대)를 비롯하여 농업생활‚ 세시풍속‚ 전설과 민담 등을 만날 수 있다. 특히 남천면 송백리에 있는 민가 1채를 실물크기로 그대로 옮겨 복원전시하고 있어 경산의 근대 가옥구조와 주거문화를 실감할 수 있다. 또 옛 시골 장터의 모습을 매직비젼으로 연출하여 5일장의 정겨운 풍경을 엿볼 수 있다. 그밖에 경산에 전해 내려오는 전설과 민담을 마을의 주민들이 직접 이야기해주는 코너도 재미있다.
2. 제2전시실
조선시대‚ 고려시대‚ 통일신라시대의 경산을 만나는 코너이다. 조선시대의 교육기관인 서당‚ 향교‚ 서원을 소개하고 관련된 유물도 전시하였다. 조선시대 경산의 현령이 현민들의 풍요와 안녕을 기원하기 위하여 땅 신과 곡식의 신에게 제사를 지내던 곳인 사직단을 발굴모습과 복원모습으로 재현하였다. 또 임진왜란 당시 경산지역의 의병활동과 보물 제747호로 지정된 최문병 의병장 말안장이 전시되고 있다.
고려시대와 통일신라시대 경산지역에 꽃피웠던 불교문화와 아름다운 빛깔을 지닌 경산 출토 도자기(분청사기‚ 백자‚ 청자)‚ 경산이 고향인 우리나라의 역사적 인물 원효‚ 설총‚ 일연 코너도 마련되어 있다.
3. 제3전시실
경산의 고대국가 압독국(押督國)의 성립부터 소멸까지의 역사와 문화를 발굴 조사된 유적과 유물을 통해 살펴볼 수 있는 코너이다. 압독국의 토기‚ 화려한 장신구‚ 말갖춤‚ 압독국의 타임캡슐 소택지(沼澤地)‚ 음식문화 등 다양한 주제별 유물과 자료를 만날 수 있다. 또 압독국 최고 지배자의 무덤을 발굴 당시의 모습으로 재현하여‚ 유물의 출토모습과 순장풍속 등을 이해할 수 있다.
압독국이 성립되기 전 경산지역에 터를 잡고 살았던 청동기시대 사람들의 생활모습은 경산 옥곡동 마을유적을 디오라마로 복원하여 이해를 돕고 있다.
상설전시실 외에도 경산의 숨겨진 문화자원을 발굴‚ 매년 다양한 주제로 특별기획전을 열어 시민들의 문화 향수권 증진에 기여하고 있다. 체험학습실은 상설 전시된 경산의 문화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어린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경산시립박물관은 평생학습 기능도 충실히 수행하고 있는데‚ 매년 성인들을 대상으로 ‘박물관대학’과 ‘우리문화 특강’을 개최하고 있다. 또 초등학생들이 참여하는 ‘어린이 박물관학교’도 운영되고 있어 다양한 연령층을 위한 프로그램이 진행 중이다. 기타정보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kcti.re.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