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봄의 전령‚ 3월의 꽃‘팬지’

추천0 조회수 186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봄의 전령‚ 3월의 꽃‘팬지’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4-03-10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와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팬지를 3월의 꽃으로 추천하였다. 팬지가 3월의 꽃으로 선정된 이유는 차가운 겨울을 밀어내며 불어오는 따스한 봄바람과 함께 도로변 화단을 꽃방석으로 꾸며줘 가장 먼저 봄을 재촉하는 듯 보이는 화사한 꽃이기 때문이다. 마른 겨울 화단을 색색으로 물들이는 팬지는 꽃의 형태가 사색하고 있는 사람을 닮아 프랑스어의 팡세(Penser‚ 생각하다)라는 말에서 유래되어 ‘팬지’로 불리기 시작했다. ‘쾌활한 마음’‚ ‘나를 생각해 주세요’라는 꽃말을 지니고 있으며 많은 꽃 중에서도 가장 로맨틱한 꽃으로 불린다. 지상으로 내려온 천사가 하얀 제비꽃을 보고 아름다움에 반해 세 번 키스한 것이 옮겨져 팬지꽃으로 피었다는 전설과 인간의 깊은 심연을 그려낸 화가 앙리루소가 어느 여인에게 팬지의 그림과 함께 ‘당신에게 나의 모든 팬지를 바칩니다.’라는 편지를 썼다는 일화도 있다. 팬지는 유럽 원산의 제비꽃과로 삼색제비꽃으로 불리기도 한다. 19세기 초 영국‚ 프랑스‚ 독일에서 개량되어 20세기에는 스위스와 미국에서 품종이 만들어졌고‚ 일본에서 대형종‚ 절화용 또는 방향성 품종이 개발되었다. 국내에서도 2006년 농촌진흥청에서 개발등록한 ‘타이니 바이올렛’을 비롯하여 25품종이 등록되어있다. 보라색‚ 황색‚ 적색‚ 흰색 등 다양한 꽃 색깔이 있고‚ 3가지 색이 한꽃에 나타나기도 한다. 5매의 꽃잎이 한 꽃을 이루어 15cm 내외 크기로 자란다. * '12년 팬지(초화) 생산동향 : 27.1ha‚ 생산액 194억원 최근에는 화단에서 뿐만 아니라 식탁에서도 팬지를 만날 수 있는데‚ 식용 팬지가 음식을 장식하는 아름다움과 함께 건강을 선물해주고 있다. 식용팬지는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 함량이 채소와 과일에 비해 많게는 10배 이상 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폴리페놀은 뇌질환을 예방하고‚ 노화촉진을 늦추는 효과가 있고‚ 폴라보노이드는 항산화 작용으로 노화를 비롯한 암‚ 만성염증‚ 심혈관 질환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팬지 꽃차‚ 샐러드‚ 비빔밥‚ 케익 등 다양한 음식의 소재로 활용되고 있으며‚ 식용팬지를 재배하는 농가가 늘고 있어서 주변에 있는 대형마트‚ 백화점‚ 온라인 등을 통해 비교적 쉽게 구매가 가능하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추위에 움츠리고 있던 실내에서 벗어나 가족들과 공원을 거닐거나‚ 따사로운 햇살을 맞으며 드라이브할 때 화단 및 도로변을 화사하게 만드는 팬지를 보면서 밝고 따스한 봄을 만끽하며 작은 행복을 느낄 수 있다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afra.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