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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 농림축산식품 수출 5.0억\$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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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5월 농림축산식품 수출 5.0억\$ 달성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3-06-10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 5월 농림축산식품 수출은 5.0억\$로 전년 동기 대비 8.6% 증가하였다. 대형 수출국인 일본‚ 러시아 등으로의 수출이 주춤한 반면‚ 홍콩‚ 태국베트남을 비롯한 ASEAN 국가로의 수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 궐련(41.9%)‚ 커피조제품(40.2%)‚ 토마토(43.4%)‚ 딸기(304.3%)‚ 음료(10.8%)‚ 라면(8.7%)‚ 버섯류(6.8%) 등이 수출증가세를 주도하였다. □ 부류별로는 신선식품이 19.8%‚ 가공식품이 5.9%로 신선식품이 높은 증가율을 기록하였다. 신선식품은 팽이버섯(21.3%)‚ 토마토(43.4%)‚ 딸기(304.3%) 등은 증가한 반면‚ 김치(△11.7%)파프리카(△23.4%)인삼(△18.1%) 등은감소하였다. * 딸기 수출금액은 0.8백만\$로 전년동기(0.2백만\$) 대비 높은 증가율 보임 - 팽이버섯은 홍보판촉행사의 노력으로 동남아 및 네델란드에서 수출이 지속 증가하고 있으며‚ 미국에서도 중국산 버섯과의 품질경쟁에서 우위를 보이며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 국가별 : 미국(406천불‚ 65.1%)‚ 말레이시아(118‚ 36.2)‚ 싱가포르(95‚ 95.5)‚ 네델란드(46‚ 64.1) - 토마토는 신선토마토에 대한 일본의 외식업체(업무용) 수요가 증가하였고‚ 중국으로의 토마토케찹 수출이 증가하면서 전년동기 대비 43.4% 증가하였다. * 국가별 : 일본(784천불‚ 27.7%)‚ 중국(172‚ 4‚449.3)‚ 러시아(125‚ △4.6)‚ 미국(63‚ 993.5) - 딸기는 홍콩시장 바이어들의 한국산 선호현상과 함께 국내 출하 물량이 증가하였으며‚ 태국러시아 등에서의 판촉행사와 항공 수출이 뒷받침되며 지속적 수출 증가가 예상된다. * 국가별 : 말레이시아(272천불‚ 328.6%)‚ 싱가폴(197‚ 1‚894)‚ 홍콩(144‚ 182)‚ 태국(97‚ 1‚943) - 파프리카는 조생종 출하 증가에 따른 품질 하락으로 수출 단가가 하락하여 물량은 소폭 증가하였으나‚ 수출금액이 하락하였다. * 일본 수출 물량 및 금액 : (‘12.5) 2.5천톤‚ 9.9백만\$ → ('13.5) 2.8‚ 7.6 (물량 : 10.3%‚ 금액 : △23.4) 가공식품은 커피조제품(40.2%)‚ 라면(8.7%)‚ 비스킷(12.1%)‚ 조제분유(60.3%) 등이 증가하였고‚ 제3맥주(△25.4%)‚ 소주(△13.0%)‚ 막걸리(△59.2%)‚ 마요네즈(△30.6%) 등은 감소하였다. - 커피조제품은 중국‚ 인도네시아‚ 러시아‚ 일본 등에서 꾸준한 수요 증가로 수출이 증가하고 있다. * 국가별 : 중국(4.7백만\$‚ 29.6%)‚ 인도네시아(4.5‚ 49)‚ 러시아(3.7‚ 27.1)‚ 일본(2.6‚ 160.4) * 주 수출품 : 커피크리머(인도네시아러시아)‚ 인스턴트커피(중국)‚ 기타 조제품(일본) - 라면은 중국에서 수입 라면에 대한 거부감이 사라지고‚ 현지법에 따른 라벨 수정‚ 제품 리뉴얼 등의 현지화 전략을 통해 수출이 상승하고 있으며‚ 홍콩 등 아시아 시장에서의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 국가별 : 중국(3.6백만\$‚ 28.1%)‚ 일본(2.9‚ △42.5)‚ 미국(2.8‚ 44.0)‚ 홍콩(0.9‚ 24)‚ 베트남(0.4‚ 3.3) - 비스킷은 중국‚ 미국‚ 홍콩 등에서 지속적 인기를 얻고 있으며 특히 중화권에서 한국 과자류에 대한 관심 증대와 반일 정서에 따른 일본 고급 과자류의 대체 효과가 지속되면서 수출이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 * 국가별 : 중국(3.2백만\$‚ 83.3%)‚ 미국(1.6‚ △14.1)‚ 홍콩(1.1‚ 174.0)‚ 대만(0.7‚ 3.7) - 조제분유는 최대 수출국인 중국의 꾸준한 수요증가를 비롯‚ 사우디아라비아‚ 캄보디아 등에서도 수입산 선호현상에 따라 수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 국가별 : 중국(6.0백만\$‚ 79.8%)‚ 사우디아라비아(0.7‚ 64.9)‚ 캄보디아(0.3‚ 383) - 소주‚ 제3맥주‚ 막걸리는 주요 수출시장인 일본의 알콜시장 축소화 및 저가의 무알콜 음료 시장 경쟁 심화로 수출의 감소세가 지속되고 있다. * 일본 품목별: (소주) 6.7백만\$‚ △20.5%‚ (제3맥주)11.4‚ △25.4‚ (탁주)1.1‚ △68.3 □ 5월 국가별 농식품 수출은 홍콩(40.4%)‚ ASEAN(37.4%)‚ 중국(15.1%)‚ 미국(11.8%)은 증가하였으며‚ EU(△25.4%)‚ 대만(△14.2%)‚ 일본(△9.3%)‚ 러시아(△6.6%)는 감소하였다. 홍콩은 부활절‚ 청명절 특수 효과가 5월까지 이어지며 소비활동이 활발해진 영향으로 전년동기 대비 40.4%가 증가하여 28.5백만불의 수출을 기록하였다. 주요 수출품목으로는 자당‚ 맥주‚ 비스킷‚ 딸기 등이며 웰빙의식이 높아져 고가의 인삼제품‚ 유제품‚ 계란 등의 수출도 늘고 있다. * 주요수출품목 : 맥주(3.2백만\$‚ 6.4%)‚ 홍삼(3.2‚ 260.2)‚ 라면(1.1‚ 23.6)‚ 비스킷(1.1‚ 174.0)‚ 계란(113천\$‚ 58.8%) 중국은 총 수출 84.7백만불로 그 중 조제분유가 6.0백만불로 자당에 이어 최대 수출품목으로 자리 잡았다. 이것은 자국산에 대한 불신으로 고가의 수입산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와 최근 직장 여성의 증가로 분유시장은 더욱 성장할 전망이다. * 주요수출품목 : 자당(11.9백만불‚ △14.3%)‚ 조제분유(6.0‚ 79.8)‚ 커피조제품(4.7‚ 29.6) 음료(4.6‚ 25.7)‚ 비스킷(3.2‚ 83.3)‚ 라면(3.1‚ 65.7) ASEAN은 한류붐에 힘입어 한국 식문화에 관심이 많은 젊은층을 위주로 한국식품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 주요수출품목 : 커피조제품(9.7백만불‚ 83.9%)‚ 혼합조제식료품(7.2‚ 5.6)‚ 궐련(6.4‚ △17.1)‚ 음료(2.6‚ 18.8)‚ 라면(2.2‚ △5.2) 일본은 작년 동월대비 △9.3% 하락하였으며‚ 화훼채소류는 엔저현상으로 수출업체 채산성이 악화되고‚ 주류면류 등 가공식품은 소비 침체(변화)의 영향으로 지속 수출이 감소하는 추세이다. * 주요수출품목 : 화훼류(3.0백만불‚ △32.9%)‚ 주류(21.8‚ △25.9)‚ 채소류(15.4‚ △20.8)‚ 면류(3.6‚ △28.2)‚ 음료(1.9‚ △48.9)‚ 인삼류(1.6‚ △18.6)‚ 김치(5.5&sb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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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차 저작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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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mafra.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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