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구름문(10054)

추천0 조회수 23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구름문(10054)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3-25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문양설명대접에 표현된 구름문(雲文)은 옛 사람들이 천신이나 신령들이 부리는 탈것일 뿐만 아니라‚ 만물을 자라게 하는 비의 근원이라고 여겼다. 따라서 상서로운 구름무늬가 많이 나타나는데 이는 장수와 길상을 상징했다. 중국에서는 구름 운(雲)자와 운수 운(運)자가 같은 음을 낸다고 하여 구름은 길운(吉運)을 가져다 준다고 믿어왔다. 구름은 우주의 자연현상을 형상화 시킨 것으로‚ 구름이 있는 곳은 그곳이 곧 ‘하늘’이 된다. 고대 농경사회에서 비의 존재는 경외의 대상이었다. 농경사회에서 가뭄은 하늘의 벌이었다. 때문에 비를 내리게 하기 위해서는 우선 운사(雲師)를 부르고 운공(雲工)을 불러 구름을 모아야 했다. 그래서 고대에 천자‚ 천손‚ 천신이 사는 집의 공포에는 구름무늬가 사용되었고‚ 궁전이나 법당에 오르는 층계도 구름다리[雲橋]로 꾸며졌다. 구름이 지닌 상징성은 색채에 따라 다양한 의미를 갖는데‚ ‘청운의 뜻’‚ ‘백운의 역마루’등의 표현에서 보듯이 푸른색은 희망을‚ 흰색은 미래나 세속으로부터 초월함을 상징하기도 한다. 붉은 구름은 재난을‚ 검은 구름은 흉변을‚ 누런 구름은 풍요와 번영을 상징한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s://www.kcisa.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