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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청철사문모란이층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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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분청철사문모란이층병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3-25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원시문양 설명]분청사기는 분장회청사기(粉粧灰靑沙器)의 준말이다. 분청사기는 청자와 같이 회색 또는 회흑색의 태토 위에 백토로 표면을 바르고 그 위에 회청색의 유약을 입혀 구워낸 사기이다. 분청사기가 번조된 시기는 대략 14세기 말에서 17세기 초에 해당되며 조선전기 도자기의 주류를 이루었고 임진왜란 이후에는 우리 도공들의 납치와 요지의 파괴로 분청사기는 자취를 감추었다. 이것은 호리병 모양의 분청사기 병이다. 아래쪽의 몸체에 물 위에 핀 모란이 철재로 그려졌다. 호리병의 한자 표기는 호리병박 표(瓢)이며 속칭 표단(瓢簞)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선약(仙藥)을 상징한다. 도교에서는 신선이 선약(仙藥)이 들어 있는 호리병을 항상 지니고 다니면서 사람의 병을 치료해준다고 하였다. 그래서 호리병은 악귀를 물리치고 악한 병과 독을 없애주는 데 영험이 있을 뿐 아니라‚ 장수·부귀의 신통력이 있다고 믿었다. 민속신앙에서 두창신이 표주박을 보면 달아난다고 하며‚ 병의 해독을 호리병 속에 집어넣어 가두어 두면 두창에 걸리지 않는다고 한다. 때문에 예전에는 정초에 어린아이들의 허리춤에 조롱박을 붉은 실로 꿰어 매달아주었다고 한다. 또 호리병은 남성의 성기와 다남(太男)을 상징하는데‚ 호리병 속에 수많은 씨앗들이 들어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돌을 맞은 아이의 의복이나 이불‚ 보자기‚ 혼수품‚ 도자기 등의 무늬로 많이 나타난다. 모란은 화려한 자태로 인하여 꽃 중의 왕으로 일컬어지며‚ 화목·부귀영화·번영을 상징한다. 송나라 유학자 주돈이는「애련설(愛蓮說)」에서 “모란은 꽃 가운데 부귀한 자이다”고 하여 모란이 부귀를 상징함을 찬한 바 있다. 또한 모란이 주제로 등장하는 그림들 가운데 부귀장춘(富貴長春)은 오래도록 부귀영화를 누리기를 축원하는 도안이며‚ 장명부귀(長命富貴) 역시 생일을 축하하면서 장수와 부귀를 누리기를 기원하는 도안이다. 또한 모란과 수탉이 주제로 등장하는 공명부귀(功名富貴)는 벼슬길에 나아가 이름을 날리고 부귀를 누리기를 축원하는 의미가 담겨 있다. 고려시대 청자에서 간결하게 도안된 모란무늬가 쓰이기 시작하여‚ 조선시대 분청사기를 비롯하여 청화백자·진사백자·철화백자 등에서 민화풍의 회화적인 필치로 그린 모란무늬가 다양하게 나타난다. 물결문은 장수와 풍년 그리고 조정(朝廷)을 상징한다. 물은 생명의 근원이면서 영구히 존재하기 때문에 장수를 의미하게 되었다. 또한 물은 농경사회에서 꼭 필요한 것으로 물결무늬에는 풍년을 기원하는 농민의 간절한 소망이 담겨져 있다. 또한 물결무늬는 복해(福涇)를 상징하고‚ 물결 조(潮)와 조정을 의미하는 조(朝)가 발음이 비슷하여 조정을 상징하기도 한다.개별문양모란문모란문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s://www.kcisa.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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