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칠보문(14888)

추천1 조회수 63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칠보문(14888)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4-1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문양설명칠보문은 자손들에게 좋은 일이 많이 일어나 풍요로운 삶을 살고‚ 재앙을 물리치기를 기원하는 무늬이다. 칠보에는 전보(錢寶)‚ 서각보(犀角寶)‚ 방승보(方勝寶)‚ 화보와 서보(書寶)‚ 애엽보(艾葉寶)‚ 경보(鏡寶)‚ 특경보(特磬寶)가 있다. 전보는 둥근 원 속에 네모 모양이 들어가 있는 무늬를 말한다. 칠보의 ‘보(寶)’는 복 복(福)자와 비슷한 음이 나기 때문에 복을 뜻하였는데‚ 예나 지금이나 돈은 복을 상징한다. 옛날 보통 엽전의 모양이 바로 겉 둘레는 둥글고 속은 네모난 구멍이 있는 고리 모양이었는데‚ 이는 “하늘은 둥글고 땅은 네모지다.”는 것을 상징하는 것이라 한다. 서각이란 무소뿔을 말하는데‚ 무소는 주로 서역에 분포하는 동물이며‚ 그 뿔은 결이 곱고 누른빛이나 검은빛의 꽃무늬가 있어서 예로부터 술잔을 만들어 사용하는 등 매우 귀중하게 쓰여 왔다. 검은빛 뿔은 더욱 귀하게 쓰였는데 이것 역시 다복을 상징한다. 방승보는 경사스러운 일에 쓰이는 보자기의 네 귀나 끈에 다는 금종이로 만든 장식품이다. 그 형상은 마름모꼴이며‚ 경사를 상징한다. 화보와 서보는 말 그대로 화접과 책 모양을 도안화시킨 것으로 서화는 예부터 복록을 의미하였다. 즉 타고난 복과 벼슬을 의미한다. 애엽보는 약쑥의 잎사귀를 도안화 한 것으로‚ 약쑥은 불을 붙이는데 쓰였다 하여 장수를 의미한다. 경보는 말 그대로 거울을 뜻하며‚ 물체의 형상을 비춰보는 거울은 선사시대부터 주술적인 의기로 쓰여 졌다. 대개 임금이나 권력층의 상징으로 여겼는데 다복을 의미한다. 특경은 고대 악기의 하나로 옥이나 돌로 만든 아악기의 한 가지이다. ‘人’자 모양으로 생겼으며 그 소리를 귀히 여긴 까닭에 귀함을 상징한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s://www.kcisa.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