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닭문(7880)

추천0 조회수 48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닭문(7880)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3-24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닭은 예로부터 문(文)‚ 무(武)‚ 용(勇)‚ 인(仁)‚ 신(信)의 오덕(五德)을 갖춘 덕금(德禽)으로 사랑을 받아 왔다 머리에 관(볏)을 쓰고 있으니 문(文)이요‚ 발에는 날카로운 발톱이 있어 무(武)요‚ 적을 맞아 물러서지 않고 죽을 때까지 싸우니 용(勇)이요‚ 음식을 보면 혼자 먹지 아니하고 함께 먹으니 인(仁)이요‚ 밤을 지키되 그 때를 잃지 않으니 신(信)이라 했다. 중국에서는 계(鷄)의 발음이 길(吉)과 유사하다 하여 닭은 길상의 상징으로 여겼다. 그래서 혼인할 때 크고 화려한 수탉을 보내는 것은 혼일은 축하하고 길상과 이로움을 축원하는 뜻이다. 한편 발음과 관련해서 닭은 용맹을 상징한다. 수탉(雄鷄)의 웅(雄)은 영웅의 웅(雄)과 같은 글자이며 날카로운 발톱으로 적을 맞아 죽을 때까지 싸우니 영웅의 드높은 투지를 나타낸다. 또한 수탉이 큰 소리로 우는 모습을 그린 문양은 공계명(公鷄鳴)이라 하여 곧 공명(功名)을 의미한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s://www.kcisa.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