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울산문화예술회관 개관 20주년 기념 특별전

추천0 조회수 112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울산문화예술회관 개관 20주년 기념 특별전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4-12-26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특성화된 미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 시민들의 눈높이에 맞춘 따뜻하고 품격 높은 기획전시를 추진하고 있는 울산문화예술회관이 2015년 기획전시 추진계획을 확정했다.
□ 올해에는 전국 우수 작가들의 작품을 초청하는「한국 구상미술 초대전」‚평면‚ 영상‚ 설치 등 다양한 현대미술 작품을 통해 한국미술의 현주소를 가늠해 볼 수 있는「빛의 현대 미술전」‚ 국내ㆍ외 젊은 작가들의 실험적인 작품을 선보이는「세계 청년작가 비엔날레 울산전」‚ 지역예술 창작지원을 위한「올해의 작가 개인전」‚「지역 작가 초대전」‚「야외조각 상설 초대전」‚ 미술교육 프로그램 운영으로「동ㆍ서양 디지털 미술전」등 다양한 기획전시를 추진해 왔다.
□ 내년에는 문예회관 개관 20주년을 기념하는 대형기획전시「대한민국 국전작가 초대전」‚ 전국 우수 작가들의 작품을 초청하는「한국 구상화가 20人 초대전」과 「한국 서예가 20人 초대전」‚ 평면‚ 영상‚ 설치 등 다양한 현대미술 작품을 통해 한국미술의 현주소를 파악하는「대한민국 현대미술 초대전」‚ 지역 작가들의 창작지원을 위한「올해의 신예 개인전」‚「지역 작가 초대전」‚「야외조각 상설 초대전」‚ 미술교육 프로그램 운영으로「명화속의 인문학 이야기전」등을 준비하고 있다.
□ 첫 기획 전시는 1월 22일부터 10일간 2·3전시장에서 인간의 가치탐구와 표현활동을 인문학 이야기로 풀어가는 스토리텔링 형식의 미술교육 프로그램「명화속의 인문학 이야기전」으로 문을 연다.
난해하고 어려울 수 있는 전시의 주제와 작품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전시 공간 자체가 예술교육 현장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특성화된 스토리텔링 형식의 교육프로그램으로 많은 호응이 기대된다.
□ 1‚ 2월에「한국 구상작가 20人 초대전」과「한국 서예가 20人 초대전」은 서울‚ 부산‚ 대구‚ 대전‚ 광주‚ 강원 등 전국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중견작가들의 작품을 제1전시장에서 선보인다.
개관 20주년에 맞추어 미술과 서예 분야의 전국 유명작가 각 20명씩 초대하여 전시하며 모든 연령층에게 부담 없이 다가갈 수 있는 구상미술 작품과 한글‚ 한문 그리고 문인화 작품 전시로 시민들이 일상 속에서 미술을 친근하게 느낄 수 있는 시간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 3월에는 전국의 유망작가들의 동시대성을 경험하고 창작적인 작업세계의 확장과 비전을 살펴볼 수 있는 평면‚ 입체‚ 영상‚ 설치미술까지 확대하여 풍성한 현대미술작품들로「대한민국 현대미술 초대전」이 전시장 전관에서 열리며‚ 현대미술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며 시민들과 소통하고 지역 전시예술 발전에 기여할 것이다.
□ 개관 20주년을 기념하는 특별기획전으로 1949년부터 1981년까지 총 30회에 걸쳐 열렸던 대한민국미술전람회(약칭 國展)에서 대통령상(대상)을 수상한 작가들의 작품을 한자리에 모으는「대한민국 국전작가 초대전」을 4월에 제1전시장에서 선보인다.
우리나라에서는 처음으로 열리는 이 전시회는 대상작가 39명 가운데 초대가 가능한 작가 약 25명의 작품 50여 점을 전시할 예정이다. 이 전시회가 열리면 우리나라 근대 미술사를 새롭게 조명하는 미술사적 의미를 확보하는 것은 물론 울산지역 전시예술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 일반 관람객의 눈높이에 맞춘「전시작품 교육 아카데미」도 함께 운영하여 근대미술에 대한 역사적인 이야기들을 함께 즐길 수 있는 관람문화를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특별히 학생들의 단체관람은 사전에 접수를 받아 별도의 시간에 수준별 교육을 실시하여 창의체험 학습의 장으로도 각광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 9월에는 전시장 전관에서「지역 작가 초대전」을 추진하여 문화도시 울산예술의 기틀을 다져온 지역의 작가들을 조명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지역 전시예술 발전토대를 다지고 있는 각 단체들의 상호 화합의 장을 마련하고 울산 전시예술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조망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 이와 함께 장차 우리 울산을 대표하는 신예작가를 육성하고자 지역에서 활동 중인 참신하고 독창적인 젊은 작가 창작지원 프로젝트「올해의 신예작가 개인전」은 부족한 전시공간을 해소하기 위해 만든 문화 공간 상설전시장 갤러리 ‘쉼’에서 젊은 작가와 창의적 작품으로 대중에서 다가가고자 전시경험이 부족하지만 유망한 작가를 선정하여 3월에 합동전을 시작으로 연중 릴레이 형식으로 개인전이 열린다.
□ 예술의 숲 야외전시장에서는 야외조각 작품 전시가 연중 상설로 열린다. 전국과 지역작가들의 다양한 야외조각품이 전시될「전국 야외조각 초대전」은 조형예술에서 설치미술까지 전국 야외조각의 다양한 면모를 볼 수 있게 분야를 나누어 진행 된다. 도심 한가운데에서 잔잔한 음악을 배경으로 야외조각 작품과 함께 사계절의 변화를 느끼며 일상의 여유를 선사할 것이다.
□ 문화예술회관 이형조 관장은 “시민들의 열린 문화 사랑방인 예술회관은 늘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에 귀 기울이면서 문화도시 울산을 만들어가는 첨병 역할에 최선을 다 하겠다.”라고 밝혔다.
□ 기타 자세한 사항은 울산문화예술회관 누리집(홈페이지)이나 전시팀(226-8251~3)으로 문의하면 된다. 끝.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ulsan.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