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울산시‚ ‘자율적 내부통제 제도’ 본격 추진

추천0 조회수 53 다운로드 수 2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울산시‚ ‘자율적 내부통제 제도’ 본격 추진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3-10-29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자율적 내부통제 운영에 관한 규칙(안)’ 공고
공직비리 예방‚ 행정효율성 향상‚ 공직윤리문화 정착 기여
울산시 행정업무 전반에 대해 소속 공무원들의 공직비리를 사전에 예방하고 행정 효율성 향상‚ 공직윤리문화 정착 등을 위해 ‘자율적 내부통제 제도’가 도입되어 적극 추진된다.
울산시는 이같은 내용의 ‘울산시 자율적 내부통제 운영에 관한 규칙(안)’을 제정‚ 공고했다.
규칙(안)에 따르면 ‘자율적 내부통제’란 울산시 스스로 시에서 추구하는 행정책임의 목적과 규정이 각 부서의 공무원들에 의해 적법하게 수행되고 있는지를 다양한 수단과 공정한 절차를 통해 확인 점검하고 그 결과에 따라 시정조치를 취하는 것을 의미한다.
운영 방향은 △청백 - e 시스템 △자기진단(Self - Check)제도 △공직윤리관리 등 3개 시스템을 통해 추진된다.
청백 - e시스템은 지방세(14)‚ 지방재정(25)‚ 세외수입(17)‚ 인․허가(9)‚ 지방인사(10) 등 총 75종의 비리예방 프로그램을 구축 운영하는 것으로 실무자가 처리하는 사무에 대해 사전 모니터링을 실시함으로써 비리를 사전에 예방하는 것을 말한다.
자기진단(Self - Check) 제도는 청백 - e시스템에서 자동으로 예방하지 못하는 주요 인․허가 업무에 대해 부서별 자기진단카드를 작성하고‚ 업무처리과정의 합법성․투명성 확보를 위해 실무자‚ 부서책임자 등이 단계적으로 자기진단을 실시하여 행정착오 및 비리를 예방하는 업무처리 시
스템이다.
공직윤리관리시스템은 공직비리‚ 공직가치‚ 공직윤리‚ 민원처리 등 공직윤리 실적을 개인별․부서별 관리하고‚ 청렴마인드 제고 및 잠재적 비리를 예방하는 것으로 개인별‚ 부서별 윤리 실적 등을 평가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울산시는 내부통제 제도의 완벽한 추진을 위해 박성환 행정부시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자율적 내부통제위원회’를 구성하고‚ 청백-e‚ 자기진단‚ 공직윤리관리 등 3개의 실무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할 예정이다.
울산시는 공고 기간 중 수렴된 의견을 반영하여 조례규칙심의회 의결을 거쳐 오는 11월 25일부터 공포 시행할 예정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자율적 내부통제 제도를 조기 정착하여 각종 비리로 부터 공무원을 보호하고 사전에 각종 비리를 차단하여 열심히 일할 수 있는 공직문화를 조성하여 시민에게 신뢰받는 공직사회를 만들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끝.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ulsan.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