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태화루 누각 규모 정면 7칸 측면 4칸으로”

추천0 조회수 278 다운로드 수 2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태화루 누각 규모 정면 7칸 측면 4칸으로”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09-11-26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울산시‚ 태화루 건립 실시설계 최종보고 및 자문위원회 개최
영남의 3대루였던 ‘태화루’의 건립 윤곽이 나왔다.
울산시는 11월26일 본관 7층 상황실에서 박맹우 시장‚ 자문위원‚ 설계 용역사 등 25명이 참석한 가운데 ‘태화루 건립 실시설계 최종 보고회 및 자문위원회’를 개최한다.
보고회 자료에 따르면 ‘태화루’는 중구 태화동 92-2번지 일원 부지 1만
403㎡일원에 남산 은월루 방향으로 누각 233㎡(정면 7칸‚ 측면 4칸)‚ 대문채 139㎡ (정면 9칸‚ 측면 2칸) 등으로 설계됐다.
또한 구조 형태는 외관이 웅장하고 내부가 아름다운 ‘주심포식’으로 하고 지붕은 ‘팔작지붕’으로 했으며 홍보‚ 휴게‚ 화장실 등 편의시설도 포함됐다.
이와 함께 태화강변 누각 앞쪽에 산책로를 계획함으로서 현재 추진 중인 태화강 생태공원에서 우정동 방향 둔치를 연결‚ 이용 시민들의 편의를 도모했으며 야간에도 누각의 아름다움을 보여줄 경관조명을 반영했다.
앞서 울산시는 ‘태화루 건립 실시설계’를 지난 2008년 10월 설계전문회사에 의뢰‚ 그동안 8차례에 걸쳐 각계 대표와 관계 전문가들로 구성된 자문위원회(위원장 김 철)의 자문 등을 거쳤다.
울산시는 이날 실시설계 최종보고 및 자문위원회를 통해 그동안 논의된 내용에 대하여 의견을 결집시키고 이를 토대로 한 내용을 설계에 반영하여 오는 12월말 실시설계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한편 태화루 건립사업은 총 499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돼 2010년 3월부터 편입부지에 대한 문화재 시·발굴조사를 거쳐 2013년 준공 예정이다. 끝.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ulsan.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