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천왕사 은도금 집모양 육각 사리기

추천0 조회수 47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천왕사 은도금 집모양 육각 사리기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3-24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1915년 강원도 원주 영전사지(令傳寺地)에 남아 있던 2기(基)의 부도(?屠)를 서울 경복궁으로 옮기는 중 발견되었다. 이 부도에서는 많은 사리구가 발견되었는데‚ 〈청자발〉‚ 〈청동합〉‚ 〈청동명〉‚ 〈은제원통형사리기〉‚ 〈석제사리호〉‚ 〈청동사리호〉‚ 〈보제존자탑지〉 등이 함께 출토되었다. 이 유물들의 제작 연대는 고려 말기인 1388년으로 추정된다. 이 사리기는 선암사 동(東) 삼층석탑의 청동제 팔각 원당형 사리기 및 수종사(水鐘寺) 부도탑 발견 육각 사리기와 비교된다. 즉 부도의 팔각 원당형을 본따서 만들어진 사리기로 분류할 수 있다. 높이 4.5cm로 아주 작은 사리기이다. 은으로 만든 후 도금하였다. 기단 위에 육각형의 탑신이 올려져 있다. 탑신에는 마름모꼴을 원으로 둘러싼 문양을 규칙적으로 시문하였다. 육면에 동일한 문양을 새겼다. 그 위로 뚜껑이 덮여 있다. 뚜껑은 육각형의 지붕 모양을 하고 있다. 옥개석 등에 기왓골을 나타냈던 표현이 사라지고‚ 지붕에도 도식적인 줄무늬가 세로로 길게 채워졌다. 지붕 위에는 원형 꼭지가 달려 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