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천왕사 석제 사리 항아리

추천0 조회수 42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천왕사 석제 사리 항아리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3-24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1915년 강원도 원주 영전사지(令傳寺地)에 있던 2기(基)의 부도탑(?屠塔)을 서울 경복궁으로 옮겼다. 옮기는 과정에서 사리구들이 발견되었고‚ 이 사리호도 이때 발굴되었다. 함께 발견된 유물로는 〈청동명〉‚ 〈청동합〉‚ 〈은제도금육각사리기〉‚ 〈은제원통형사리기〉‚ 〈보제존자탑지〉‚ 〈청자발〉‚ 〈청동사리호〉‚ 〈향목〉(香木)‚ 〈환옥〉(丸?)‚ 〈황송통보〉(皇宋通寶)‚ 〈가사편〉(袈裟片) 등이 있다. 이 사리호는 동쪽에 있던 부도탑에서 발굴되었다. 높이가 8.5cm로 항아리 모양을 하고 있다. 위에는 얇고 둥근 뚜껑이 덮여 있다. 뚜껑 위에 붙어 있는 타원형 꼭지는 꽤 큰 편이다. 몸체는 어깨와 배가 불룩하고 밑으로 좁아지는 형태를 취하고 있다. 낮은 굽이 달려 있는데‚ 일부분이 파손되었다. 몸체에는 선(線)이 돌려져 있으며 다른 장식은 없다. 납석(蠟石)으로 제작되었고 제작 연대는 고려시대인 1388년으로 추정된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