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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무 <당 한유의 「흥을 달래다」(좌)> · 장굉 <취옹정(우)>&sbquo;《오문장굉선생의 화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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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신용무 <당 한유의 「흥을 달래다」(좌)> · 장굉 <취옹정(우)>&sbquo;《오문장굉선생의 화첩》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3-24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이 화첩은 표제(表題)에 의해 장굉(張宏)이 그렸음을 알 수 있다. 장굉(字 君度‚ 號 鶴澗)은 명대 명말 오파(吳?‚ 쑤저우의 옛 지명 ‘오吳’)의 화가로 장쑤 성(江蘇省) 쑤저우(蘇州) 출신이며 오파의 창시자인 심주(沈周‚ 1427~1509)의 화법을 따라서 문인화의 품격을 계승했다. 특히 산수화에 뛰어난 역량을 보였으며 명승실경도를 남겼다. 이 첩은 장굉의 그림 다섯 면과 신용무(申用懋)의 글 다섯 면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림과 관련된 시를 쓴 신용무(申用懋‚ 字 敬中)는 장굉과 같은 지역 출신으로 명말 청초 만력 연간에 주로 활동한 관리이자 학자로 시문과 글씨에 뛰어났다. 장굉의 그림은 풍광이 뛰어나고 관련고사가 전해져서 전통적으로 문학의 소재로 다루어진 ‘도원동(桃源?)’‚ ‘취옹정(醉翁亭)’‚ ‘도리원(桃李園)’‚ ‘동정호(?庭湖)’‚ ‘전적벽(前赤壁)’을 그린 것이다. 일종의 명승도첩으로 볼 수 있는데‚ 장굉이 활동하던 시대에는 명승유람이 성행하여 많은 명승실경도가 제작되었다. 심주도 《오문십이경책吳門十二景冊》 등 명승을 그려 화첩으로 꾸민 작품을 남겼다. 이 첩에 수록된 그림들은 화법이 고졸古拙한 점 역시 심주 화법의 영향으로 보인다. 이 장면은 《오문장굉선생의 화첩》의 제 4면인 신용무의 <당唐 한유韓愈의 「흥을 달래다遣興」(左)>와 제 3면인 장굉의 <취옹정醉翁亭(右)>이다. 신용무의 시와 인문 斷送一生?有酒 한 평생을 단연코 보냄에는 오직 술이 있고 尋?百計不?閑 백 가지 계책을 깊이 생각해 보아도 한가함만 못하구나. 莫憂世事兼身事 세상사와 아울러 자신과 관련된 일을 걱정하지 말고 須着人間比?間. 인간 세상 꿈과 비교해 보아야지. 醉翁亭. 취옹정. 印文 | 「?渚」‚ 「申用懋印」 장굉의 글과 인문 醉翁亭. 취옹정. 印文 | 「君度」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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