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금동불입상

추천0 조회수 38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금동불입상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3-24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머리와의 경계가 불분명한 육계가 높이 솟았고 얼굴은 몸에 비해 큰 편이다. 몸에는 대의 한 장을 걸쳤으며 가슴 앞에 늘어진 부분에서 옷깃처럼 속옷 끝이 자연스럽게 삐져나왔다. 왼쪽 어깨에 나 있는 삼각형의 옷주름은 대의의 흘러내림을 방지하기 위해 부착한 고리와 끈을 건 착의법을 표현한 것이다. 옷주름은 Y자형으로 입체감 있고 힘 있게 조각하였으며 가슴과 몸의 볼륨감도 사실적이다. 신체와 옷의 표현 또한 유기적이어서 조화를 이루고 있다. 두 손이 작게 만들어진 것도 통일신라 8세기 전성기 금동불의 특징 중 하나이다. 부처의 뒷면에는 머리에 주조 구멍이 하나‚ 몸통에 세로로 길게 하나 나 있어 역시 8세기 금동불상의 형식과 상통한다. 목덜미 아래에는 광배를 고정하던 촉이 남아 있다. 약간 근엄하면서 침울해지는 얼굴 표정과 팔 아래로 늘어진 대의 자락의 율동감 있는 형태에서 8세기 중반을 지난 시기의 작품으로 편년해볼 수 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