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금동관음보살입상

추천0 조회수 40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금동관음보살입상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3-24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삼국시대의 보살상이 몸을 감싸는 옷과 장신구의 조형성에 중점을 두었다면‚ 통일신라의 보살상은 인체의 표현 자체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신체의 노출이 증가한다. 경남 합천에서 출토한 이 관음보살상은 목에 수건을 두르듯이 두 어깨에 천의를 걸쳤고 목걸이와 X자 형의 영락장식을 걸치고 있다. 아직은 몸에서 장신구의 비중이 크고 자세도 직립에 가까워서 삼국시대적인 요소가 잔존하고 있으나‚ 입체적인 조각기술은 통일신라로 넘어가는 과도기성을 보여준다. 삼국시대 금동보살상과의 차이는 그 외에도 여러 곳에서 감지된다. 연봉오리 모양의 드림 장식이 있는 목걸이와 X자로 교차하는 영락장식이 도드라지게 표현된 점‚ 영락이 교차하는 부분에 두 다리 사이로 길게 늘어진 드림 장식이 등장하고‚ 목걸이에도 중앙 드리개 양옆으로 곁 드리개가 추가되어 전반적으로 장식이 복잡해지는 것은 이 시기에 새로이 나타나는 특징이다. 어깨에서 몸 양쪽으로 흘러내리는 천의 자락의 표현은 다소 경직되었지만‚ 엄격한 대칭으로 옷자락을 조성하던 삼국시대와는 달리 높이와 굴곡의 정도를 달리하여 상에 약간의 운동감을 주고 있다. 뒷면에 주조구멍이 없고‚ 몸체와 대좌를 따로 주조한 후 발 부분에서 결합시킨 구조적 특징을 지닌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