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양평 보리사지 대경대사탑비 (楊平 菩提寺址 ?鏡?師塔碑)_이수

추천0 조회수 73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양평 보리사지 대경대사탑비 (楊平 菩提寺址 ?鏡?師塔碑)_이수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5-29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양평 보리사지 대경대사탑비에 대한 설명입니다.통일신라 말에서 고려 초에 활약한 승려인 대경대사의 탑비로‚ 보리사터에서 발견되어 경복궁으로 옮겨졌다가‚ 현재는 국립중앙박물관 경내에 있다.
대경대사는 9세에 출가하여 교종을 배웠으나‚ 나중에는 선(禪)을 연구하였다. 당나라에서 유학하고 돌아와 경순왕의 스승이 되었으며‚ 고려 태조는 그를 존중하여 보리사의 주지로 머물게 하였다. 69세에 이 절에서 입적하니 태조는 시호를 ‘대경’‚ 탑 이름을 ‘현기’라고 내렸다.
비는 여의주를 물고 일어선 납작한 돌거북 받침과‚ 거대한 비머리돌이 서로 조화를 이루지 못해 균형을 잃고 있다. 그러나 머릿돌에 새겨진 구름과 용의 무늬가 매우 힘차게 조각되어 눈여겨볼 만하다.
비문에는 대사의 생애·공적 등이 새겨져 있는데‚ 당시의 문장가였던 최언위가 글을 짓고‚ 이환추가 글씨를 썼으며‚ 대사의 제자인 최문윤이 글씨를 새겼다. 글씨에는 획의 모서리를 날카롭게 살린데서 오는 강인함이 묻어나는데‚ 고려 전기의 특징이 잘 담겨져 있는 부분이다.
비를 세운 시기는 고려 태조 22년(939)으로‚ 대사가 입적한 지 10년이 지난 후의 일이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cha.go.kr/cha/idx/Index.do?mn=NS_01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