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백자 철화운룡문 항아리 (白磁 鐵畵雲龍文 立壺)_백자 철화운룡문 항아리(白磁 鐵畵雲龍文 立壺)

추천0 조회수 66 다운로드 수 2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백자 철화운룡문 항아리 (白磁 鐵畵雲龍文 立壺)_백자 철화운룡문 항아리(白磁 鐵畵雲龍文 立壺)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5-29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백자 철화운룡문 항아리에 대한 설명입니다.백자 철화운룡문 항아리(白磁 鐵畵雲龍文 立壺)는 조선 후기에 만들어진 백자 항아리로 높이 45.8㎝‚ 아가리 지름 15.8㎝‚ 밑지름 15.7㎝이다.
아가리 부분은 짧고 약간 안쪽으로 기울어져 세웠으며‚ 몸체는 어깨 부분에서부터 팽배해졌다가 서서히 좁아지며‚ 아랫부분에서 다시 벌어지는 형태를 하고 있다. 유약의 색깔은 회백색을 띠고 있으며 광택이 은은하다.
아가리 부분과 어깨 부분에는 덩굴무늬와 연꽃무늬가 있고‚ 굽 위에는 이중으로 삼각형무늬가 있는데‚ 이것은 번개무늬의 변형으로 보인다. 몸체의 전면에는 구름과 여의주를 집어삼키려는 듯한 용의 모습을 표현하였는데‚ 용의 부릅뜬 눈과 입‚ 뿔과 수염‚ 갈퀴와 비늘이 휘날리는 구름과 함께 생동감 있게 묘사되었다.
굽은 안바닥을 오목하게 파내었으며‚ 굽 다리에는 가는 모래 받침을 받쳐 구운 흔적이 남아 있다. 이러한 회백색의 유약과 특이한 그릇모양‚ 산화철 안료를 이용해서 그린 철회 기법의 무늬‚ 오목한 굽의 표현은 경기도 광주군 일대의 17세기 가마터인 상림리·선동리·정지리에서 발견되고 있어‚ 이 항아리도 이 곳에서 생산된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항아리 표면에 그려진 구름과 용의 모습을 보아‚ 당시 궁중에서 사용하던 그릇 중 하나인 듯하다. 철회 기법을 사용한 초기 작품으로 중요한 예이며‚ 17세기 전반 경의 대표적인 철회 백자 항아리이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cha.go.kr/cha/idx/Index.do?mn=NS_01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