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도성도 (都城圖)_보물 제1560호 도성도

추천0 조회수 156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도성도 (都城圖)_보물 제1560호 도성도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5-29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도성도에 대한 설명입니다.18세기 후반에 제작된 서울 지도이다. 도봉산과 북한산을 배경으로 하면서 백악산(白岳山)·인왕산(仁?山)·목멱산(木覓山‚ 남산)·타락산(駝駱山‚ 낙산)의 내사산(內四山)을 중심으로 서울의 빼어난 자연 환경을 산수화처럼 그린 걸작품이다. 정확한 제작 시기는 미상이지만‚ 1785년에 설치되었다가 1802년에 폐지된 장용영(壯勇營)이 종묘의 오른쪽에 그려져 있는 것을 통해 이 지도가 18세기 말에 제작되었음을 추정할 수 있다.
지도는 남쪽을 바라보며 정사(政事)를 살피는 국왕의 시각에 맞추어 남쪽이 지도 상단으로‚ 북쪽이 지도 하단으로 배치되어 있다. 도성 안 시가지의 인문(人文) 현상은 평면적으로 처리했고‚ 풍부한 지명을 기록하여 주위의 산세와 대비되도록 하였다. 여백에는 행정 구역‚ 도성의 크기와 도로 상황 등을 기록했는데‚ 당시 법궁(法宮)이었던 창덕궁의 돈화문(敦化門)을 기점으로 삼았다.
화면구성‚ 필법‚ 준법‚ 수지법‚ 채색 등 일반적인 산수화에서 사용되는 모든 기법을 충실하게 구사하면서 회화적인 표현에 많은 관심을 기울인 작품으로‚ 18세기 유행한 정선(鄭敾‚ 1676-1759)의 진경산수화풍을 따르고 있으며 회화성이 탁월하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cha.go.kr/cha/idx/Index.do?mn=NS_01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