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황후 청석 (皇后 靑?)_황후청석

추천0 조회수 18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황후 청석 (皇后 靑?)_황후청석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5-29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황후 청석에 대한 설명입니다.청석이란 왕비가 대례복인 푸른색의 적의를 입을 때 함께 신었던 신발이다. 조선의 역대 왕비들의 적의는 모두 붉은색이였으나 고종때 대한제국(1897)으로 국호를 바꾼 후에 황후의 대례복을 붉은색에서 푸른색으로 바꾸면서 만들어진 신발이다.
이 청석의 겉감은 푸른색 비단이며 안감은 백색 명주인데 속에 심을 빳빳하게 대어 신발의 모양을 팽팽하게 유지하였다. 신발의 콧날에는 보라색 실로 촘촘히 수놓고 보라색의 술장식을 달았으며 앞코 밑에는 구름무늬를 역시 보라색 실로 곱게 수놓았다. 또한 신이 벗겨지지 않도록 신발을 신은 뒤 맬 수 있게 길고 큰 끈을 달았는데 이 끈이 빠지지 않도록 신의 양옆과 뒤에는 백색 공단으로 고리를 만들어 놓았다. 신발의 바닥은 두꺼운 무명천에 빳빳한 심을 넣어 견고하게 붙여 마치 징을 박은 듯 하며 푸른색 비단과 바닥을 흰색실로 박음질하여 단단하게 연결시켰다. 현재 신발 코에 달린 보라색 술은 한쪽은 떨어져나가 없어졌고 한쪽 신에만 남아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cha.go.kr/cha/idx/Index.do?mn=NS_01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