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안동 학암고택 (安東 鶴巖古宅)_안채 안방 내부

추천0 조회수 57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안동 학암고택 (安東 鶴巖古宅)_안채 안방 내부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5-29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안동 학암고택에 대한 설명입니다.1800년경 학암 김중휴(1797∼1863)가 분가할 때 지은 집이다. 'ㅁ'자형 집이며 중문을 기준으로 안채와 사랑채가 나뉘어 있는 독특한 건물이다. 원래는 중문 밖에 사랑채‚ 행랑채‚ 초당이 있었으나 현재는 그 자리만 남아있다. 참봉댁이라 한 것은 김중휴가 제능참봉을 지냈기 때문이라고 한다.
동네 어귀를 돌아들면 약간 경사진 곳에 토담을 두르고 행랑채에 솟을대문이 있다. 넓은 마당을 사이에 두고 안채가 있고 그 오른쪽에 곳간채가 있으며‚ 마당의 동쪽에 사랑채가 있다. 안마당으로 통하는 중문간의 왼쪽에는 사랑방이 있고 오른쪽에는 마구간과 부엌방이 있다.
안채는 안마당과 폭이 같은 대청을 중심으로 왼쪽에 건넌방‚ 오른쪽에 안방이 있고 안채의 오른쪽에는 곳간채 4칸을 나란히 놓았다. 사랑채는 전면 툇마루 뒤에 온돌방과 개방된 마루 1칸이 'ㄱ'자형을 이루고 있다. 행랑채는 원래 5칸인데 대문간 오른쪽 2칸은 주춧돌만 남아있고‚ 왼쪽 2칸은 온돌방으로 되어있다.
안동지방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유형의 집으로 조선 후기 주택연구에 좋은 자료가 된다.
지정 당시에는 '오미동 참봉댁(五美? 參?宅)'이었으나‚ 현행 문화재 명칭상의 "오미동 참봉"이 관직명으로 오인되고 있으므로 이를 바로잡을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어‚ 지명과 건축주인 학암 김중효의 호를 병기하여 '안동 학암고택(安東 鶴巖古宅)'으로 명칭 변경(2009.12.21)을 하였다.
※ 위 문화재는 일반적으로 관람이 가능하나‚ 소유주 등의 개인적 사정으로 관람이 제한될 수도 있습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cha.go.kr/cha/idx/Index.do?mn=NS_01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