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보은 중사자암 동종 (報? 中?子庵 銅鍾)_중사자암 동종

추천0 조회수 38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보은 중사자암 동종 (報? 中?子庵 銅鍾)_중사자암 동종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5-29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보은 중사자암 동종에 대한 설명입니다.법주사의 부속암자인 중사자암(中?子菴)은 조선 선조가 즐겨 찾던 암자로 임진왜란후 인조 때 중건되었다.
이 종은 높이 73cm‚ 종신부 상단 지름 330cm‚ 종신부 하단 지름 44cm 정도의 소형 동종으로 하단의 명문에 의해 법주사의 부속 암자인 중사자암에서 주조된 종임을 알 수 있다. 현재는 법주사에 이관되어 있는데‚ 인조 14년(1636)에 시주자의 시주를 받아 170근의 청동으로 제작되었다.
종신(鐘身)은 2조원문을 양각하여 상·하부로 구분하고 있다. 상부에 있는 유곽(乳廓)은 당초문의 띠를 둘렀으며 연꽃받침 위에 돌기된 9개의 종유(鐘乳)는 단순화시켜 도형화하여 표현하였다. 유곽 아래는 범자문양(梵字紋樣)이 새겨져 있다. 종의 상대(上帶)는 기하학적 무늬가 있고 그 위에 삼각형의 입상화문이 있으며 하대(下帶)에는 연화문이 장식되어 있다.
규모는 작으나 고려 종의 전통양식을 가진 조선시대 중기의 소형 동종으로 제작연대를 확실히 알 수 있으며 암자명이 새겨져 있고 주조기법이 정교한 편으로 주조명문이 있어 미적·학술적 가치가 뛰어나 보존가치가 높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cha.go.kr/cha/idx/Index.do?mn=NS_01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