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지장암지장보살도 (地藏菴 地藏菩薩圖)_지장암 지장보살도

추천0 조회수 29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지장암지장보살도 (地藏菴 地藏菩薩圖)_지장암 지장보살도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5-29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지장암지장보살도에 대한 설명입니다.현재 지장암 대웅전 석가불상의 후불도로 봉안된 지장보살도로서‚ 화기에 의하면 1899년(광무 3년)에 조성하여 삼각산 청룡암 칠성각에 봉안하였으며‚ 화사로는 윤감(允鑑)‚ 재겸(在謙) 등이 참여하였다.
이 불화는 지장보살상을 중심으로 좌·우 3열 층단식 구도를 이루며 시왕 및 권속들이 배치되어 있다. 가로로 긴 화폭 중앙에 지장보살상과 도명존자·무독귀왕이 삼각형 구도를 이루고 있으며‚ 다시 2열 횡대를 이루며 시왕상들이 그려져 있다. 상단에는 두루마리를 든 사자와 동녀‚ 장군과 옥졸‚ 판관과 팔부신중 등의 인물상들이 배치되어 있다.
본존인 지장보살상은 스님 머리에 투명한 두건을 쓴 모습으로 머리 꼭대기로부터 빛줄기가 뻗어나간다. 머리 형태는 네모꼴로 눈썹이 가늘고 눈·코·입이 가운데로 몰려 있으며 녹색의 수염은 도식적이다. 오른 손은 가슴 위로 올려 엄지와 중지를 맞대고 있으며‚ 왼손은 복부쪽으로 하여 엄지와 중지를 맞댄 손바닥 위에 구슬을 올려놓았다. 신체는 적당한 비례이지만 어깨가 건장하고 방형에 가까워 경직되어 보인다. 머리 광배와 몸 광배는 원형의 이중 륜광으로 머리 광배는 녹색이며 몸 광배는 금박으로 처리하였다. 법의의 착의 방식은 양어깨를 다 덮은 통견으로‚ 적색 대의에는 원형의 금문양이 시문되었으며‚ 법의 끝단 부분에는 연화문이 시문되었다. 가슴에는 간단한 형태의 영락장식이 표현되었고‚ 굴곡 없이 일자로 가로 지른 승각기의 단부분에는 화문을 간단하게 장식하였다.
색채는 전체적으로 적색·녹색이 주를 이루고‚ 청색은 시왕상 복식과 화면 상단부 공간에 쓰이고 있다. 인물 사이의 공간은 황색 구름으로 처리하여 화면을 채우고 있다. 화기는 다음과 같다.
< 畵記 >
緣化秩
證明比丘?影法曇
誦呪比丘不二慈雲
金魚比丘明應允鑑
比丘 在謙
施主秩
乾命庚午生李氏
坤命庚午生?氏
乾命丙子生李氏
童子戊戌生阿氏
乾命甲寅生李氏
坤命乙卯生金氏
乾命戊午生閔氏
坤命辛未生朴氏
乾命辛酉生尹氏
坤命己巳生崔氏
信?己丑生優曇華金氏
都監信士白蓮心
別座信士李?月
化主信士金正因
光武三年三月日?安于
三角山靑龍菴七星閣
願以此功德皆共
成佛道
이 불화는 19세기 말기의 지장시왕도로써 당시 지장보살도의 형식 및 양식적 특징을 잘 갖추고 있음은 물론‚ 당시의 신앙형태까지도 잘 살펴볼 수 있는 자료이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cha.go.kr/cha/idx/Index.do?mn=NS_01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