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금관조복 (金冠朝服)_조복(앞면)

추천0 조회수 32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금관조복 (金冠朝服)_조복(앞면)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5-29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금관조복에 대한 설명입니다.조선 후기의 문신인 박해용(1885∼ ) 선생의 유품으로‚ 왕에게 아침문안을 드릴 때 입었던 조복 1벌을 비롯하여 제사지낼 때 입었던 제복‚ 평소 집무를 볼 때 입었던 관복 등 모두 13점에 이른다.
조복을 갖출 때 입었던 적초의는 붉은 색깔의 웃옷으로‚ 길이 90㎝‚ 화장길이 92.5㎝‚ 품 50㎝‚ 소매통 59㎝이다. 뒤쪽 어깨선에서 조금 내려간 곳에 매듭단추 3개를 달아 뒤쪽에 내려뜨린 장식인 후수를 고정시킬 수 있게 하였다. 또한 적초의 안에 입던 청초의는 전체적으로 푸른색이나 검은 천으로 선을 두르고 있으며‚ 길이 123㎝‚ 품 48㎝‚ 소매통 56㎝ 인데‚ 입기 편하도록 아래에 입는 치마와 붙여 놓았다. 대대와 후수도 서로 붙여 놓았는데‚ 대대는 붉은색과 흰색의 비단을 겹으로 만든 허리띠로‚ 길이는 81.5㎝‚ 너비 64㎝이고‚ 후수는 붉은색 비단에 구름과 학을 수놓은 것으로‚ 위쪽 옆으로 금고리 2개를 달아 놓았다.
제복을 입을 때 머리에 썼던 금관은 경건함을 나타내기 위해 비녀 구멍둘레와 덩굴무늬가 있는 부분에만 금칠을 했을 뿐 나머지는 검정색을 띠고 있다.
그 밖에 문무관들이 평상업무를 볼 때 머리에 썼던 사모와 지금의 두루마기와 같은 모습이나 깃이 둥글어 이름 붙여진 단령‚ 허리에 매던 각대‚ 신발과 검정 화양목으로 만들어 술을 내려뜨린 호패‚ 앞을 가리기 위해 비단으로 만든 사선(紗扇) 등이 남아 있다.
모두 선생이 고종 31년(1894) 문과에 급제하고 승지로 재직할 때 입었던 것으로‚ 원형이 잘 보존되어 있어 복식연구에 귀중한 자료가 되고 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cha.go.kr/cha/idx/Index.do?mn=NS_01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