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울진 평해황씨 해월종택 (蔚? 平涇黃氏 涇月宗宅)_해월헌

추천0 조회수 90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울진 평해황씨 해월종택 (蔚? 平涇黃氏 涇月宗宅)_해월헌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5-29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울진 평해황씨 해월종택에 대한 설명입니다.이곳은 정침 1동‚ 사당 1동‚ 정자 1동 등 모두 3동의 건물이 ‘울진 평해황씨 해월종택(蔚? 平涇黃氏 涇月宗宅)’이라는 명칭으로 문화재 지정되어 있다.
해월종택의 건물배치는 뒤편의 야산을 등지고 정침‚ 정자‚ 사당‚ 방앗간 등이 남향으로 배치되어 있다. 배치구성은 1993년 복원된 대문간채를 들어서면 넓은 마당을 사이에 두고 정침과 정자가 나란히 배치되어 있으며‚ 그 뒤에는 사당이 자리 잡고 있다. 이 지역의 상류주택 특성을 잘 보여준다.
안채(정침)은 정면 7칸 × 측면 6.5칸 규모의 □자형 건물로 홑처마 맞배기와집이며‚ 전면 양측으로 1칸씩 돌출되어 양날개집의 형상을 하고 있다. 안채의 동쪽에 사랑채가 붙어있는데‚ 홑처마 팔작지붕이다. 중문을 들어서면 안마당 뒤로 3칸 규모의 대청을 두었다. 대청 좌우에는 안방과 상방을 두었으며‚ 안방과 상방의 전면에는 익사가 연접되어 있다.
정자(涇月軒)는 황여일의 별구(別構)로 규모는 정면 4칸 × 측면 1.5칸의 홑처마 팔작기와집으로 전면에는 루마루처럼 꾸민 툇마루를 두고 난간을 돌렸다. 평면은 가운데 2칸 대청을 중심으로 양 측칸에 온돌방을 둔 중당협실형이다. 이 정자는 원래 1588년(조선 선조 21) 기성면 사동리 마악산 기슭에 건립되어 있었으나‚ 1847년(조선 헌종 13) 후손들이 현 종택 내로 이축하였다.
사당은 정자 뒤편에 있으며‚ 정면 3칸 × 측면 1.5칸으로 홑처마 맞배기와집이며‚ 해월 황여일의 신위를 모시고 있어서 '불천묘'로 불리고 있다.
황여일(黃汝一 ; 1556~1622)의 자는 회원(會元)‚ 호는 해월(涇月) 또는 해월헌(涇月軒)‚ 본관은 평해이다. 어려서부터 문장으로 이름났고‚ 1576년(조선 선조 9) 사마시를 거쳐 1585년 별시문과에 을과(乙科)로 급제한 후‚ 1592년(조선 선조 25)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도원수 권율의 종사관으로 공을 세우고 1594년 형조정랑을 거쳤으며‚ 1598년 명나라에 서장관으로 갔다 왔고‚ 광해군 때 동래부사‚ 공조참의를 지냈으며‚ 사후 가선대부 이조참판에 증직되었다.
그동안 '해월헌(涇月軒)'이라는 명칭으로 지정되어 오다가 2012년 6월 14일 '울진 평해황씨 해월종택(蔚? 平涇黃氏 涇月宗宅)'으로 변경되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cha.go.kr/cha/idx/Index.do?mn=NS_01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